윤주형 취재1팀 차장

지방의회 계절이 돌아왔다. 제11대 제주도의회가 지난 15일 제1차 본회의를 열고 제377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임시회를 개회했다. 이어 도의회는 지난 16일부터 오는 31일까지 제주도와 행정시, 제주도 산하기관, 교육청 등을 상대로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고 있다. 행정사무감사는 도민의 입장에서 도민으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도의원이 행정과 교육행정이 1년 동안 추진한 각종 정책과 도민의 혈세인 예산을 제대로 추진하고, 집행했는지 등을 점검해 행정의 능률을 올리기 위한 것이다.

제11대 도의회가 지난해 출범한 이후 올해 두번째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고 있지만 올해도 어김없이 '지역구 챙기기'가 구설에 오르고 있다.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하면서 지역 민원을 해결해 달라고 요청하는 가하면 지역 숙원 사업 추진을 위한 예산을 편성해 달라는 요구가 이어졌다. 도의원은 우선 지역의 발전과 지역 주민의 삶의 질 향상을 챙겨야 하는 것이 맞다. 지역을 위해 일하라고 지역 주민이 직접 뽑았기 때문이다. 한편으로는 주민의 목소리인 지역 민원을 경청하고 해결하는 것이 풀뿌리 민주주의를 실현하는 것으로도 볼 수 있다.

도의회는 올해 정례회 2회, 임시회 10회 등을 열고 조례안 심사 등 입법 활동과 예산 심사 및 승인, 행정사무감사, 업무보고, 결산 심사 및 승인 등의 활동을 하고 있다. 12회에 걸친 정례회, 임시회마다 매번 빠지지 않는 것이 지역구 챙기기다. 도의회가 연간 의사일정을 수립하고 의정활동을 하는 것은 이유가 있다. 의사일정 성격에 따라 지역구 민원을 해결하기 위한 대책을 요구할 수도 있다. 하지만 지역구 챙기기가 부정적인 의미로 사용되는 것은 회기가 어떤 목적으로 열리는지 상관하지 않고 지역구 문제만 부각하기 때문일 것이다.

행정사무감사를 하면서 행정이 제주도를 위해 제대로 예산을 집행하고, 사업을 추진했는지, 행정이 추진한 사업으로 피해를 입은 도민은 없는지 등을 살피는 자리다. 행정사무감사가 민원 성토의 장이 아닌 도민의 입장에서 행정이 제대로 일하고 있는지 '감시'하는 자리로 만드는 것을 지역주민들도 원하고 있다는 것을 도의원들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