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철남 제주도의회 인사특위 위원장 1일 성명
“임명 강행 협치 아닌 독선…결자해지해야” 촉구

신임 김성언 정무부지사에게 임명장을 수여하는 원희룡 도지사.

원희룡 제주도지사가 도의회 정무부지사예정자 인사특위에서 부적격 의견의 청문보고서를 채택한 김성언 예정자에 대해 정무부지사 임명을 강행하면서 도의회와의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강철남 도의회 정무부지사예정자 인사청문특별위원회 위원장은 1일 ‘김성언 정무부지사 임명 강행에 따른 성명’을 내고 김성언 정무부지사 임명을 철회할 것을 촉구했다.

강철남 위원장은 “원희룡 도지사는 협치를 위해 무슨 노력을 했느냐, 어차피 임명할 것이면 인사청문을 왜 요청했느냐”며 “도정에 대한 합리적 비판을 반대로만 받아들인다면, 무조건 도지사의 뜻을 따르라고 강요하는 것이 원희룡 도지사가 말하는 협치냐”고 따져 물었다.

강철남 위원장. 사진은 지난 30일 제주특별자치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김성언 제주특별자치도 정무부지사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 당시.

강 위원장은 “이는 협치가 아니라 독선일 뿐이다”며 “정무부지사의 자리는 70만 제주도민을 위해, 그리고 제주도의 발전을 위해 큰 역할을 해야 하는 자리”라고 말했다.

이어 “인사청문회를 통해서 김성언 정무부지사의 도덕성과 소통에 대한 의지 등 긍정적인 면은 발견했지만 도정 전반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것은 물론 제주도가 당면하고 있는 현안에 대해서도 고민한 흔적이 전혀 보이지 않았다”며 “급변하는 1차 산업 환경에서 과연 우리 제주도의 미래를 맡겨도 될지 의문이며 또한 제2공항 문제를 비롯한 여러 갈등상황의 실마리를 풀어나갈 수 있을지 또한 걱정이 앞선다”고 강조했다.

강 위원장은 “정무부지사의 인사 청문 과정을 지켜본 도민들은 느끼고 공감하고 있을 것이며 인사청문회는 그냥 넘어가는 인사치레가 아니다”며 “원 지사는 인사청문회를 통과의례로 전락시킴으로써 의회의 노고를 물거품으로 만든 것에 대해 진심으로 사과하고, 김성언 정무부지사 임명을 철회해야 한다. 스스로 결자해지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