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정의 정무부지사 임명과 교통약자이동센터 이사장 선출이 구설에 휘말리고 있다. 도의회 인사청문회 과정에서 김성언 정무부지사 예정자가 자질부족으로 사실상 부적격 판단을 받았지만 임명을 강행, 청문회 무용론이 제기되고 있다.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이사장에도 전문성이 부족하고, 공직선거법을 위반한 정치인이 선출될 수 있도록 관련 공무원들의 지원 사실이 전해지면서 공정성 훼손 논란도 제기된다. 

도의회 인사청문특별위원회는 최근 청문회를 열고 김 예정자에 대한 '정무부지사 부적격' 보고서를 의결했다. 효돈농협조합장 출신인 김 예정자가 감귤을 제외한 축·수산 분야의 전문성 부족은 물론 다양한 지역현안 해결 능력도 부족하다면서 임명하지 말 것을 권고한 것이다. 하지만 원 지사는 뚜렷한 해명 없이 같은 고등학교 출신인 김 예정자의 부지사 임명을 강행했다.

한광문 교통약자이동지원센터 이사장 선출도 비판을 받기는 마찬가지다. 한 이사장은 자유한국당 도당 대변인을 맡던 지난해 도지사 선거 당시 원 지사와 경쟁하는 상대 후보를 겨냥해 허위사실을 유포해 처벌 받았다. 그래서 이번 이사장 선출이 '보은성 낙하산 인사'라는 평가가 지배적이다. 도청 공무원들이 교통전문가와 경쟁하는 한씨의 이사장 선출을 돕기 위해 대의원들을 설득했다는 얘기가 전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원 지사의 정무부지사 임명 강행으로 인사청문회 잠잠했던 무용론이 다시 불거지고 있다. 강철남 도의원은 "협치를 저버린 독선'이라며 임명철회를 촉구했다. 심지어 한 이사장 선출 과정에 대한 공무원들의 개입도 납득하기 어렵다. 자질 및 전문성이 부족한 인사가 임명되면 그 피해는 도민들이 고스란히 지게 된다. 도의회나 도민에게 이해를 구하는 절차마저 생략한채 밀어붙이는 것은 온당치 못한 인사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