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농업인들의 최대 숙원인 농산물 해상운송비 국비 지원이 성사될지 관심이다. 섬이라는 특성상 물류비 부담이 막대한 까닭에 제주도와 농업인들이 지속적으로 정부의 예산 지원을 요청해 왔지만 기재부의 반대로 번번이 무산돼 왔다. 대통령 공약사항이지만 소용없었다. 그런 기획재정부의 입장에 최근 변화가 보이면서 농산물 해상운송비 국비 반영에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달 30일 국회 예결특위 전체회의에서 예산 심의 과정에 도서지역 해상운송비 지원사업을 포함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위성곤 국회의원(서귀포시)이 농산물 해상운송비 지원사업과 관련한 방안 마련을 거듭 촉구한데 따른다. 이에 홍 부총리가 "몇가지 시범사업을 구상해놓았다"며 "도서지역 해상물류비 일정부분 보조사업을 포함해 예산심의 때 협의하겠다"고 답변한 것이다. 

일단은 청신호로 보인다. 당초 도서지역 해상운송비 지원사업에 부정적이던 기재부다. 제주도는 앞서 내년도 정부 예산안에 농산물 해상 운송비 국비 지원을 위해 49억원을 요청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농림축산식품부는 41억9000만원을 반영했지만 기재부에서 전액 반영되지 않았다. 벌써 5년째 그래왔듯이 타지역과 형평성에 맞지않는다는 논리였다. 그런 기재부가 예산심의 때 해상운송비 지원사업을 협의한다고 밝혔다.  

제주는 도외지역으로 출하되는 농산물의 95%가 선박으로 운송될 만큼 해상물류 의존이 절대적이다. 물류비도 연간 740억원으로 국내 전체 해상물류비의 92% 가량을 차지한다. 경제적 부담이 만만치않다. 게다가 올해는 잇단 기상악화 등으로 제주농업인들의 고통이 더욱 크다. 내년 예산에 해상물류비가 반드시 반영될 수 있도록 기재부의 전향적인 자세가 절실하다. 제주도와 제주출신 국회의원들도 마지막까지 총력을 기울여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