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15개 정보화 마을 수혜 예상
“농촌 지역 정보화산업 지원강화 필요”

 

행정안전위원회 예산 세입·세출 심사에서 정보화마을 조성 및 활성화 사업에 대한 예산 10억9000만원이 증액됐다.

강창일 의원(더불어민주당·제주시갑)은 4일 행정안전위원회 세입·세출 예산심사에서 이 같이 확정됐다고 밝혔다.

2001년 추진된 정보화마을 사업은 4차 산업혁명, IoT, 스마트시티 등 신기술 활용 거점으로 활용하기 위한 사업으로 추진됐으나, 최근 사업목표달성을 이유로 관련예산이 감소세에 접어들었다. 

이에 강 의원은 국정감사와 행정안전위원회 현안질의 등을 통해 정보화마을 사업의 지속적인 지원의 필요성을 지적, “정보화 사업은 쉼 없이 변화하고 발전하고 있는데, 현장의 의견이 제대로 반영되지 않고 예산이 줄어드는 것은 문제”라고 말했다. 

이와 함께 “농촌 지역 등을 중심으로 지원이 중단되면 정보화 사업 자체가 좌초되는 상황을 감안해야 한다”며 “농촌을 비롯해 정보 산업 낙후 지역에 대한 사업 필요성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며 추가 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번 예산 증액이 최종 확정될 경우 전국 약 300여 개 정보화마을 사업 인프라와 관리·운영 예산이 포함, 제주지역의 경우 김녕해녀마을·상명정낭마을·섬머리도두마을·영평마을·우도유채꽃마을·저지예술마을 등 15개 마을 주민 역시 수혜를 입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번 예산은 이날 행정안전위원회 행정안전부 소관 심사가 끝나면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와 예결위, 그리고 본회의를 거쳐 확정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