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 제2공항 반대. 사진=연합뉴스

7일 300개 시민사회단체 서울 광화문서 기자회견

환경운동연합 등 300개 시민사회단체는 7일 오전 11시 서울 광화문 세종로공원 제2공항 농성장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제주 제2공항 백지화 전국행동' 출범을 선포했다.

이들 단체는 발족선언문을 통해 "최근 몇 년 사이 제주는 몰라 보게 달라졌다"며 "2005년 5백만명에 불과하던 관광객이 10년 만에 3배 이상 급증하는 동안 대규모 자본이 제주를 잠식했고 난개발은 가속화 됐다"고 지적했다.

이들 단체는 "제주 제2공항 건설 사업에서 4대강의 악취가 난다. 돈도 돈이지만 제주에 공항이 두 개가 생기면 제주에는 사람만 넘쳐나고 쓰레기 섬이 되고 제주다움은 영영 사라질 것"이라며 "제주 제2공항은 재자연화 할 수 없는 회복불능의 상처를 남길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들 단체는 "제주 제2공항 건설비 5조원은 전국 1900만 가구가 26만원씩이 나눌 수 있는 막대한 금액이다. 교육, 복지, 환경, 노동 등 사람을 위해 써야 할 5조원으로 재벌의 배만 채울 것인가. '사람이 먼저'라더니 왜 피해지역 주민들의 목소리를 철저히 외면하고 도민들의 공론화 요구도 묵살하는가"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제주 제2공항 사업의 부당함을 알리기 위해 가진 것 없는 사람들이 생명을 내던지고 있다"며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 강행 중단을 대통령이 결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