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4월 '제주 지속가능발전 국제컨퍼런스' 의 세계화를 위한 협력 논의 

제주도의회가 '제주 지속가능발전 국제컨퍼런스'의 세계화를 위해 유엔(UN) 및 유엔개발계획(UNDP)과 눈높이를 맞췄다.

제주도의회 김태석 의장과 고충홍 전 의장은 지난 4일(뉴욕 현지시간) 뉴욕 유엔개발계획(UNDP: United Nations Development Programme)사무국에서 수 하오랑(Haolang Xu) 정책프로그램 지원국장 겸 유엔개발계획 사무총장 보좌역과 면담을 하고 지방의회 차원의 지속가능발전 관련 국제협력을 요청했다. 

김 의장은 면담에서 "지난 6월 '제주 지속가능발전 국제컨퍼런스'에서 아낌없는 지원에 감사하며, 내년 개최될 국제컨퍼런스는 '미래와 청년' 세션을 통해 지속가능발전에 대한 현세대와 미래세대가 소통하는 논의의 장을 마련하는 만큼, 아킴 스타이너(Achim Steiner) 사무총장이 참여할 수 있도록 적극적인 역할을 해 줄 것"을 당부했다. 

고 전 의장 역시 "유엔 국제기구차원에서 우리 제주가 지속가능발전의 모범지역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도와달라"고 주문했다.

이들은 또 지난 5일 주 유엔(UN) 대한민국대표부 신임 조 현 대사 및 박철주 차석대사 등과 간담회, 유엔본부에서 유엔(United Nations) 경제사회국(DESA) 리우전민(Liu Zhenmin) 부사무처장 등을 만나 의견을 나눴다.

또 지난 7일에는 워싱턴 D.C.에서 미 민주당 7선의 존 사베인스(John Sarbanes) 연방의원 등과의 면담, 8일과 9일에는 메릴랜드주의회 및 주지사 관저 등을 방문해 내년 '제주 지속가능발전 국제컨퍼런스'의 성공적 개최를 위한 실질적인 협력을 논의했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