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 전기자동차 보급 확대정책에 악재가 만만치 않다. 도는 최근 전기차 보급 확대 및 산업 육성을 위한 3차(2020~2030년) 중장기 종합계획 수립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제주연구원·카이스트 등이 참여한 용역진이 전기차 보급과 이용, 산업환경 등을 전반적으로 분석한 결과 각 부분에서 전기차 시장의 장래는 썩 밝지 않았다. 제주 전기차 보급 확대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칠 것은 당연하다.

전기차 보급에 가장 큰 걸림돌은 구매보조금 축소다. 제주에서 전기차 민간보급이 처음 시작된 2013년 2300만원이던 보조금은 올해 1400만원으로 대폭 줄었다. 또 차고지증명제 제외 등의 혜택도 사라지고 있는데다 정비업체와 전문인력 부족으로 고장이 났을 때 적절한 대응을 못하는 것은 물론이다. 1세대 전기차 폐차시기가 도래하면서 폐배터리 활용 문제도 발등의 불이다. 그런가하면 전기차 시장 확대로 일반차량 정비업체와 주요소, LPG 충전소 등 피해업체도 발생하고 있다. 

이러다보니 전기차 보급 확대에도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 도는 '카본프리 아일랜드(탄소없는 섬) 2030' 정책에 따라 오는 2030년까지 도내 등록차량 중 75%인 37만7000대를 친환경 전기차로 전환할 방침이다. 하지만 지금대로라면 실현가능성은 크지 않아 보인다. 당장 올해 목표치조차 달성하지 못하고 상황이다. 도는 올해 6055대의 전기차를 보급할 계획이었지만 10월말 현재 목표치의 50.9%인 3088대에 머물고 있다. 

전기차 구매보조금이나 충전요금 등의 특혜는 앞으로 더욱 줄어들 것이다. 지원금 등으로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그런만큼 운전자들이 불편없이 전기차를 탈 수 있도록 정비·충전 등 인프라 확충에 더욱 나서야 한다. 이와함께 탄소없는 섬에 맞춰 전기차 확대에 따른 내연기관차 감차를 위한 실효성 있는 대책도 요구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