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교협 13일 성명발표

민주평등사회를 위한 전국교수연구자협의회(이하 민교협)가 제주 제2공항 사업에 관해 제주도민이 자율적인 결정 때까지 기본계획 고시 중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민교협은 13일 성명을 내고 "국토교통부는 제주 제2공항 기본계획 고시를 중단하고 제주도민의 자율적 결정에 맡겨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교협은 이에 따라 "국토부는 제주도민이 자기 결정권을 존중, 자율적으로 제2공항의 수용 여부를 결정할 때까지 기본계획 고시를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또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검토의견에 의하면 제주 제2공항 사업은 계획의 적정성과 입지 타당성이 현저히 낮다"며 "환경부는 국토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서에 '보완'이라는 형식적인 요청을 할 게 아니라 '부동의'해야 마땅하다"고 강조했다.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절차적 투명성 확보'를 거론하며 "청와대는 국토부의 기본계획 고시 강행을 중단시키고 제주도민과 도의회가 추진하려는 '공론화를 통한 제2공항 갈등해결 노력'을 존중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민교협은 "제주도의회는 오는 15일 정례회에서 반드시 제2공항 공론화 특위 구성 건을 상정해 통과시켜야 한다"며 "원희룡 제주도지사도 도의회가 공론화를 추진 시 필요한 행·재정적 지원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