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농업인 육성자금 지원 자격 유지 수단 전락 우려...교육 인정 시간만 수강
구체적 계획 없는 '국외연수'로 교육 포기 속출...청년농업인 사정 반영 안 해

제주특별자치도가 농업후계인력을 양성하기 위해 선도지도자 양성 교육과정을 지원하고 있지만 현실성 없는 계획으로 현장에서 엇박자를 보이고 있다.

도는 지난 4월부터 7월까지 4개월 동안 11회에 걸쳐 선도지도자 양성 교육과정을 실시했으며 교육 진행은 제주특별자치도 농업기술원이 전담했다.

선도지도자 양성 교육과정은 15년 이상 영농경력 및 농업인 단체 임원 경력자를 대상으로 진행하는 '제주농업리더'와 만19세~45세 이하 청년농업인을 대상으로 진행하는 '미래창조농업'으로 구성됐다. 

농업과 후계구조 안정화를 위한 교육 목표의 기대와 달리 수료자 5명 가운데 1명 이상이 전체 교육 시간 30%만 참여하는 경우가 발생하며 사업 효과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교육 시간 30%만 참여한 수강생들은 도에서 제공하는 청년농업인 육성자금 지원 자격을 유지하고자 교육 인정 시간만 수강하고 참석하지 않고 있다.

교육 신청 조항에 '개인 사정으로 포기한 자는 향후 3년간 본 교육을 신청할 수 없으므로 금년 영농계획 등 검토 후 신청 바란다'고 명시돼 있지만 수강생 여건을 고려하지 않아 어쩔 수 없이 포기하는 사례고 발생하고 있다.

의무교육과정 국외연수 경우 교육 진행 중 국가를 선정, 장거리 국가와 인근 지역 국가를 요구하는 교육생 사이에 의견 차이를 보이며 중도 포기하고 있다.

사정이 이렇다 보니 농업계 내부에서는 "필수 이수 시간만 채우고 참여하지 않는 수강생들로 인해 꼭 필요한 교육을 듣지 못하는 사람이 발생할 수 있는 상황"이라는 불만의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이처럼 농업 후계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교육과정이 시간 채우기와 중도 포기자로 인해 용두사미가 되는 것이 아닌지 우려를 낳고 있다.

이에 농업기술원 관계자는 "농가의 사정을 고려해 국외 연수를 없애고 교육과정을 1개로 통합해 운영하는 등 농업인들이 끝까지 교육을 이수할 수 있도록 과정을 개선하겠다"고 말했다. 고은이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