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청 전경. (사진=연합뉴스)

주민열람기간 200건 접수…용도지역 변경 등 요구
올해 2∼7월 499건…성장관리지역 추가 의견 전망

제주시가 최근 2025년 도시관리계획 재정비안을 수립해 주민 열람을 실시한 가운데 용도지역 변경 요구 등 민원이 속출하고 있어 진통이 우려된다.

제주시는 지난해 말부터 5억7000만원을 투입해 추진한 도시관리계획 재정비안을 최근 마련, 지난 14일까지 주민 열람을 실시했다.

도시관리계획 재정비안은 미집행 도시계획도로 542곳 가운데 집행계획이 없거나 지나친 경관훼손이 우려되는 도로, 지장물 과다분포로 도로개설이 어려운 경우 등 248곳을 해제하는 방안을 담고 있다.

또 도로 규모가 과다하게 결정된 59곳, 기존 현황도로를 기준으로 선형 조정이 필요한 28곳, 일부 집행이 완료됐거나 국공유지로 확보된 40곳 등 127곳에 대해서는 계획을 조정키로 했다.

반면 시는 시가지 확장을 최소화하기 위해 용도지역 상향을 최소화했고, 자투리 및 불합리하게 지정된 용도지역에 대해서만 정비키로 했다.

이에 따라 주민 열람기간 용도지역 변경 등을 요구하는 의견 200여건이 접수된 것으로 파악됐다.

녹지지역을 주거지역으로, 주거지역을 상업지역으로 변경해달라는 요구 등이 많은 것으로 전해졌다.

제주시가 지난 2월부터 7월까지 도시관리계획 재정비 초안에 대한 주민 의견 수렴 결과도 비슷했다.

권역별 주민설명회 등을 통해 주민 의견을 수렴한 결과 499건이 접수됐고, 이중 용도지역 및 용도지구 관련 의견이 176건, 도시계계획도로 관련 의견이 289건으로 대부분을 차지했다.

시는 앞으로 사업자가 진입도로 등 기반시설을 기부채납하면 건폐율과 용적률을 완화해주는 성장관리지역에 대한 주민 열람도 실시키로 해 민원은 지금보다 늘어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제주시 관계자는 “도시관리계획 재정비안에 대한 주민의견을 종합적으로 수렴한 후 충분한 검토기간을 거쳐 확정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