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하나 취재1팀 차장

내년 4월 15일 예정된 제21대 국회의원 총선거가 5개월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여·야 중진급 유력인사의 잇따른 '불출마' 선언에 이목이 집중된다. 총선 승리를 겨냥한 '인적쇄신' 경쟁 때문이다. 앞서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이철희·표창원 의원이 내년 총선 불출마를 선언한 바 있다. '당리당략'에 치우친 정치권에 대한 회의감을 이유로 내세웠지만, 인적쇄신을 통한 변화가 필요하다는게 그들의 중론이다.

여기에 여당의 거물급 인사로 분류되는 임종석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정치권 인적쇄신에 불을 지폈다. 문재인 정부 초대 비서실장이자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구축'에 구심적 역할을 자처해온 임 전 실장은 내년 총선에서도 여당 유력인사로 꼽히며 이른바 '험지'라 불리는 서울 종로구 출마가능성에 무게가 실렸다.

그러나 임 전 실장은 지난 17일 돌연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제도권 정치를 떠나겠다"며 "한반도 평화와 남북의 공동번영, 꿈이자 소명인 그 일을 이제는 민간영역에서 펼쳐보려 한다"는 입장을 전했다.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 내에서도 '인적쇄신'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3선의 김세연 의원은 내년 총선 불출마 선언과 함께 당 지도부의 불출마를 조건부로 제시했다.

황교안 대표는 18일 최고위원회의에서 이번 총선에서 제대로 평가받지 못한다면 책임지고 물러나겠다는 입장을 시사, 내년 총선 전 동반 사퇴에 대해 선을 그었다. 나경원 원내대표 역시 현재 추진 중인 '패스트트랙' 법안을 막아내는 것이 우선이라며, 사실상 지도부 총사퇴에 대해 거부입장을 밝혔다. 총선 결과는 정권의 향방을 가르고, 이를 결정할 유권자는 '늘 해오던 정치'가 아닌 변화와 혁신을 요구한다.

이런 시각에서 김 의원의 소신발언은 정권을 되찾기 위한 보수야당의 통합과, 이를 목표로한 신호탄으로 충분하다는 생각이다. 단, 늘 그렇듯 조직의 재건을 위해서는 개인의 희생이 뒤따라야 하고, 그것은 실천으로부터 비롯된다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