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윤 서부소방서 안덕119센터 소방사

등산은 모두에게 친숙한 운동이지만 방심하고 주의하지 않으면 안전사고가 발생하기 쉽다. 따라서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한 가을철 등산 시 주의사항에 대해 몇가지 당부하고 싶다.

첫째 등산 전에는 충분한 준비운동과 스트레칭을 필수로 해야 한다. 준비운동을 통해 몸 전체에 피가 돌게하고 관절부위를 따뜻하게 만들고, 스트레칭을 통해 근육과 관절을 충분히 풀어주는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충분한 준비운동과 스트레칭 없이 갑자기 산을 등반하게 되면 우리 몸의 근육이 놀라 관절이나 무릎 등에 무리가 가면서 부상을 당할 위험이 높아질 수 있다.

둘째 여분의 두꺼운 옷과 비상식량을 준비해야 한다. 등산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는 바로 적절한 체온 유지다. 등산을 하다 보면 땀이 많이 나는데 요즘 같이 일교차가 심하고 바람이 차가운 날씨에는 땀이 마르면서 체온이 갑자기 떨어지기 쉬우므로 체온을 유지하기 위한 여분의 옷과 열량 보충을 위한 비상식량을 준비해두는 것이 좋다.

셋째 뱀과 벌, 독버섯을 주의한다. 가을산에는 뱀과 벌 그리고 독버섯이 등산객 만큼이나 많이 보인다. 만약 등산 중 뱀에게 물리거나 벌에 쏘이거나 독버섯을 복용하였을 경우를 대비하여 등산 전 미리 적절한 대응법을 숙지하고 가는 것이 중요하다.

넷째 갑작스러운 사고가 발생하였을 경우 신속하게 119에 신고해야 한다. 필요한 장비와 인력을 동원할 수 있게 침착하게 본인의 상황을 설명한다.

산악사고는 안전에 충분히 유의했음에도 불구하고 언제든 일어날 수 있다.

본인이 등산을 많이 해봤다고 해서 자만하면 절대 안된다. 항상 위험한 상황이 언제 닥칠지 모른다는 경각심을 가지고 무리하지 않게 안전한 등산을 실시해야 멋진 산행이 가능한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