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쿠키성형외과 정성모 대표원장)

얼굴 골격뼈 중 사각턱처럼 하악각 뼈가 각지거나, 광대부위가 앞쪽이나 옆쪽 등 울퉁불퉁하게 발달된 아시아인들의 경우 서양의 작고 갸름한 얼굴에 비해 큰 얼굴로 콤플렉스를 갖기도 한다. 

얼굴형에 따라 이미지가 달라 보이기도 하는데 각진 귀밑 사각턱과 울퉁불퉁한 광대는 자칫 고집스럽고 촌스러운 인상을 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매년 11월말쯤에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이 끝나고 겨울방학 시즌을 맞아 여러 이벤트할인행사들이 시작된다.

특히 얼굴형에 콤플렉스를 갖고 있는 경우, 이미지 개선의 대안으로 안면윤곽수술을 고려하는 경우가 많다.

시대가 많이 바뀌고 의학기술 또한 발전하면서 안면윤곽수술이 여성뿐만 아니라 남성에게도 콤플렉스 해결책으로 부상하며 최근에는 성별의 구분도 의미가 사라졌다.

이로 인해 사각턱축소술, 광대뼈축소술뿐만 아니라 귀뒤사각턱 및 옆광대축소술 등의 빠른 퀵안면윤곽수술이 시행되는 빈도가 높아지면서 재수술 사례도 늘고 있는 만큼 병원 선택에 더욱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이와 관련해 정성모 쿠키성형외과 대표원장은 "가장 먼저 환자들은 사각턱축소후기, 광대축소후기 등 안면윤곽후기뿐민 아니라 이벤트나 할인가격에 대해 알아보게 되지만 개인마다 다른 얼굴 상태를 정밀 진단해 맞는 윤곽성형을 체계적으로 계획 후 실행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이어 정 원장은 "개인마다 연령, 피부의 탄력(처짐 정도), 지방 및 근육량 등이 상이하기 때문에 수술 방법이 달라진다. V라인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라도 꼭 필요한 수술만을 진행해야 재수술과 부작용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부연했다.

정 원장은 "3D-CT와 같은 첨단 장비를 이용하여 뼈, 신경선의 위치, 지방량 등을 확인하고 수술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며 만약 뼈의 문제가 아닌 지방량이나 피부 처짐 현상 때문에 얼굴형이 바뀐 상황이라면 노컷윤곽성형인 얼굴지방흡입이나 심부볼지방제거를 시행할 수도 있다"는 예시를 들기도 했다.

또 다른 예로 "피부 탄력이 원인이라면 실리프팅, 슈링크리프팅 등의 시술이 진행될 수도 있다. 특히 연령대 상관없이 잦은 스마트폰을 하는 습관으로 생긴 이중턱, 목주름 등이 생겼을 경우 탄력이 떨어져 얼굴이 커 보이거나, 나이 들어 보일 수도 있으니 고민에 따라 이중턱리프팅, 목주름리프팅 시술을 진행해 갸름한 V라인 얼굴을 찾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어 정 원장은 "뼈의 양이 문제인 경우, 사각턱축소술 시행 시 정면에서 측면까지 직선으로 절제하는 것이 아닌 이차각을 예방한 긴곡선 연장술이나 앞턱끝 절골술을 시행하게 됐을 때 한층 더 갸름한 정면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때 안면윤곽 수술 시 직접 상담을 통해 전문의료진의 경력 및 수술방법 등 충분히 알아보는 것이 권장된다"고 말했다.

이와 같이 뼈를 깎는 안면윤곽수술만을 생각하지 않고, 자신의 상태를 파악한 후에 맞는 수술 및 시술을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정 원장은 설명했다.

병원 선택에 대해서는 "병원의 마취 및 응급상황시스템 뿐만 아니라 담당의의 풍부한 의료 경험에 따라 집도 방법이나 그에 따른 수술 후 결과가 달라질 수도 있기 때문에 부작용 예방을 위해 꼼꼼히 체크해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충고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