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이유구강악안면외과 신희진 대표원장)

흔히 주걱턱은 위턱에 비해 아래턱이 발달하여 튀어나온 상태를 말하며, 돌출입은 입술 주변이 턱끝에 비해 많이 튀어나와 있어 입이 돌출된 것처럼 보이는 상태를 일컫는다. 외관상으로 위턱 또는 아래턱이 두드러져 보이기 때문에 외모 콤플렉스의 원인이 되기도 하며, 부정교합을 동반한 경우라면 기능적으로도 큰 불편함을 초래한다.

주걱턱과 돌출입 치료방법은 수술적 치료와 비수술적 치료로 나뉜다. 골격적인 문제가 경미하고 교합이 틀어진 정도가 미미 하다면 비수술적 치료방법인 치아교정만으로도 개선이 가능하다. 하지만 골격적인 변이가 커서 부정교합의 정도가 심하다면 근본적인 문제를 개선할 수 있는 양악수술방법을 고려할 만하다.

윗턱과 아래턱, 턱끝 등 안면골의 위치를 바꾸는 양악수술은 기능적인 부분은 물론 심미적인 부분까지 아우르는 수술이다. 증상에 따라 초기 고정력이 우수한 SSRO(시상골절단술), 혹은 턱관절 질환에 장점을 보이는 IVRO(수직골절단술)를 적용할 수 있다. 두 방법은 절골과 고정방식의 차이로 각각 장점과 단점을 갖고 있기 때문에 개인의 상태, 증상, 목표 등을 신중하게 고려해 수술방법을 결정해야 한다.

전문의에 따르면 얼굴뼈 수술 중에서도 위턱뼈(상악)와 아래턱뼈(하악)를 동시에 이동시키는 양악수술은 고난이도 수술에 속한다. 얼굴 뼈를 다루는 수술인 동시에 턱 부위에는 수많은 신경과 혈관들이 밀집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양악수술은 국내뿐아니라 전 세계적으로 구강악안면외과가 전문으로 다루고 있는 분야이기도 하다.

만약 안면의 골격적인 문제로 주걱턱수술 또는 돌출입개선 수술이 필요한 경우라면 환자 개개인에게 가장 적합한 치료방법을 모색해줄 수 있는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와 상담을 선행하는 것이 좋다.

아울러 병원을 선택할 때 양악수술 보험 적용 가능 여부 및 전문의 상주 여부와 함께 해당 수술에 필요한 전문장비 및 시스템 구비 여부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안면계측이 가능한 전문장비와 시스템 역시 수술성패를 좌우하는 핵심이다. 정확하고 입체적으로 안면을 분석할 수 있는 전문장비와 시스템은 성공적인 수술의 기반이 된다.   

이외에도 마취과 전문의가 상주하며 수술의 모든 과정을 모니터링하는 곳이어야만 응급상황에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돌출입수술, 주걱턱수술 등 양악수술의 경우 부기, 염증, 감각 저하 등의 일반적인 외과적 처치에 따르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부작용 예방을 위해서는 전문의가 전달하는 주의사항을 숙지하고, 양악수술 전후 의심스러운 증상이 발생할 경우 조기에 내원하여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도움말 : 이유구강악안면외과 신희진 대표원장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