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은 기사와 직접적인 관련 없음. "유엔사 제주해군기지 방문 목적 밝혀야". 국정감사중인 국회 국방위원회 소속 위원들의 제주해군기지 시찰이 진행된 지난 10월 18일 오전 강정마을 해군기지 반대주민회 관계자들이 기지 정문 앞에서 국회 국방위원회 위원들에게 유엔군사령부 관계자의 기지 방문 목적 해명을 촉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최근 보도자료 통해 "강정공동체 회복 예산 삭감해야" 주장
지역 주민 "아픈 주민 위한 예산이 선심·낭비성 이냐" 반발

제주도가 편성한 내년 예산안을 제주도의회가 심사하는 가운데 제주도내 시민·사회·환경 단체가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 사업과 관련한 예산을 '선심성' '낭비성' 예산이라고 평가하면서 강정마을 주민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제주참여환경연대, 제주환경운동연합, 곶자왈사람들, 제주주민자치연대는 최근 '원희룡 도정 2020년도 예산안에 대한 입장'이란 제목으로 보도자료를 통해 "재정운용의 생산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는데 중점을 두고 편성했다고 주장하는 원희룡 도정의 2020년 예산에 선심성, 낭비성 예산이 적지 않다"고 주장했다.

특히 이들은 "크루즈 여행을 보내주면 강정 갈등이 해소되느냐"며 "강정공동체 회복예산을 삭감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2019년에 논란이 일었던 강정공동체사업 추진을 위한 크루즈 여행 예산을 2020년 예산에도 다시 편성했다"며 "사실상 '풀사업비' 성격인 강정마을주민숙원사업비도 2019년보다 3억5000만원 증가한 5억원을 편성했다"고 말했다.

이어 "강정천 생태 살리기 사업에 2억원, 강정마을 공동체회복 프로그램 3000만원 등을 반영했고, 감귤진흥과도 강정마을공동체 회복지원 사업에 60억원을 편성하는 등 강정마을 관련 예산이 대거 편성된 상황"이라며 "심사과정에서 예산 편성 타당성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강정마을회 관계자는 "제주에서 활동하는 단체가 국책 사업으로 10년 넘게 갈등과 아픔을 겪은 제주도민인 강정마을 주민을 위한 예산을 선심성이고 낭비성이라고 말할 수 있느냐"며 "강정마을 주민들은 대승적인 차원에서 제주도, 정부와 협의하면서 제주의 대표적인 갈등을 해결하고, 강정마을 공동체를 회복하려고 노력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의회가 시민·사회·환경 단체 주장을 수용해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 사업과 관련한 예산을 삭감한다면 제주도민의 갈등을 해결할 의지가 없다고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며 "강정마을 공동체 회복 사업은 강정마을 주민과 정부, 제주도가 협의를 통해 국비와 지방비 등을 들여 제주해군기기 건설 과정에서 나타난 갈등을 치유하기 위한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제주도의회는 제주도가 제출한 내년 예산안을 오는 16일 제378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제2차 정례회 본회의를 열고 처리할 예정이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