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일 제378회 제주특별자치도의회 정례회가 진행 중인 가운데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가 상임위원회 회의실에서 제5차 회의를 개최했다.

제주도의회 환도위 2일 2020년도 예산안 심사 진행
안창남 "기반시설 전에 활용방안 마련이 우선" 지적

강성민 "관심 필요"…시 "정책 결정과정 통해 마련"

제주시가 제주시민복지타운에 대한 활용 방안을 마련하지 않은 채 장기간 방치하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특히 별다른 활용 계획 없이 매년 시설 관리 예산만 퍼붓고 있어 '밑 빠진 독에 물 붓기'라는 비판이 나오고 있다.

제주도의회 환경도시위원회(위원장 박원철)는 2일 제378회 제2차 정례회 제5차 회의를 열고 제주시와 서귀포시의 2020년도 예산안을 심사했다.

무소속 안창남 의원(삼양·봉개동)은 "제주시민복지타운은 제주시청사와 지방정부 합동청사를 한 곳에 집중화함으로써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시민에게 양질의 공공서비스 제공을 목적으로 조성됐지만 장기간 중단된 채 방치되고 있다"며 "특히 시민복지타운 활용 계획 없이 시설 공사 예산이 투입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안창남 의원은 "시민들이 이용할 수 있도록 기반시설을 조성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시민복지타운에 대한 미래비전, 미래 지향적으로 조성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워야 한다"며 "하지만 제주시는 계획을 마련하지 않고 관심조차 없는 것 아니냐는 의구심마저 든다"고 비판했다.

이어 "시민복지타운 부지가 방치된 지 상당히 오랜 시간이 지났다"며 "그러면 행정이 이곳에 무엇을 할 것이진 결정을 해야 한다. 그게 우선"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사업이 결정되면 예산 10억원, 20억원을 투입해 사업 목적에 맞고 시민이 활용할 수 있는 기반시설을 조성해야 한다"며 "아무런 계획 없이 기반시설만 조성하는 것은 문제가 있다. 이런 사업 예산을 편성하기 전에 부지 활용 방안에 대한 고민을 먼저 해야 한다"고 질타했다.

더불어민주당 강성민 의원(이도2동을)은 "제주시민복지타운이 거의 활용되지 않고 있다"며 "제주시의 제주시민복지타운 정책에 문제가 있다.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좌무경 제주시 도시건설국장은 "정책 결정과정을 통해 시민복지타운의 활용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라며 "현재 시민복지타운에서 다양한 행사가 열리고 있는 만큼 잔디광장과 주민 편의시설을 조성하기 위해 예산을 편성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