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방치료카네트워크 망원역점 청심당한의원 이상석 원장)

최근 스쿨존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로 인해 9살 아이가 사망하는 사건이 일어나면서 큰 충격을 안겼다. 스쿨존은 속도제한구역이지만 생각보다 많은 보행자 교통사고가 일어나는 위험지역이기도 하다. 특히나 아이들의 경우 키가 작아 큰 차량에서는 사람이 있는지의 유무를 식별하기 어려워 크고 작은 교통사고로 인해 문제가 생기는 것이다. 

아이들에게 있어 교통사고는 사고의 크기와는 상관없이 많은 손상을 남긴다. 이는 비단 보행자 교통사고뿐 아니라 탑승 중 교통사고도 마찬가지다. 교통사고는 대표적으로 근골격계 질환, 타박 등과 같은 신체 외부에 가해지는 손상과 소화불량, 가슴 답답함, 두통 등과 같은 신체 내부적 손상, 불면증, 야뇨증과 같은 정신적 손상을 복합적으로 가져온다. 그러나 이 같은 증상 및 질환들이 아이들에게 있어서는 성장을 저해하는 결정적 역할을 하게 된다. 

마포구 망원역 교통사고후유증한의원 이상석 원장(청심당한의원)은 "아이들의 경우 자신이 어디가 아픈지 혹은 어떻게 아픈지 등을 명확하게 표현하지 못해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많다. 부모가 유심히 관찰하더라도 육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외상 외에는 살피기 어려워 교통사고로 인한 일시적인 현상이겠거니 간과하고 넘어가는 경우도 부지기수다"고 설명하며 "그러나 이러한 방치가 오히려 아이들에게는 매우 치명적인 성장 지연 결과를 낳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어린 아이들이 교통사고를 당한 경우 뚜렷한 외상이 없다고 하더라도 반드시 병, 의원에서 면밀한 검사와 치료를 충분히 진행하여야 한다"고 이야기했다. 

잘 먹고 잘 자야 잘 자란다라는 말이 있듯 아이들에게 통증과 불면은 잘 자라는데에 매우 부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그래서 한방에서는 통증과 불면과 같은 정신적 손상을 함께 다루게 되는데 우선적으로 어혈을 제거하는 침 요법, 어혈과 함께 염증을 제거하고 통증을 완화하는 약물요법, 추후 재발률을 낮추고 증상을 완화하는 교정치료법 등 다양한 방법을 환자 개인의 체질이나 상태에 맞추어 처방하게 된다. 이 때 아이들의 경우 침 요법에 거부감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때에 따라서는 침요법 대신 전침을 활용한 치료를 진행하기도 한다. 

물론 성인에게도 같은 기준 하에 처방을 내리게 되지만 아이들의 경우 그 구분이 더욱 명확해야 부작용을 줄일 수 있으므로 반드시 임상경험이 풍부하고 교통사고후유증에 관한 부작용 발생 시 대처 매뉴얼을 갖춘 병 ,의원을 찾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더불어 교통사고 후유증이 수일, 수 개월 후 증상 발현이 된다는 특징을 감안하여 사고 즉시 별다른 통증을 호소하지 않았더라도 부모의 세심한 관찰이 조기치료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평소와 다른 행동을 보인다던지 혹은 유독 많이 울거나 징징댄다던지 잠을 못 이루거나 갑작스럽게 열이나 구토 현상을 보인다면 즉시 가까운 병, 의원에서 검사 및 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청심당한의원의 이상석 원장은 "교통사고 후유증은 사람에 따라 어떤 증상 및 질환으로 발현할지 예측하기 어렵다. 그만큼 세심한 관찰이나 주의가 필요하며 때에 따라 즉각적인 치료를 진행해야 할 때도 있고 시일을 두고 지켜보다 치료를 진행해야 할 때도 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부모나 주변인이 이러한 판단을 하기란 매우 어렵다. 더불어 치료를 하는 데 있어서도 더욱 꼼꼼하고 세심한 검사와 정확한 진단이 필요하므로 반드시 의사와 충분한 상담 및 검사를 거친 후 치료를 진행하는 것이 필수적이다"고 조언했다. 

한편 교통사고후유증은 자동차 보험 적용을 받아 환자 개인이 부담해야 하는 치료비 및 검사비를 비교적 완화하여 진행할 수 있는데 한방치료카 네트워크는 자동차보험을 진행하는 한의원들의 위치 정보와 진료 정보 등을 제공하는 한의원 네트워크다. 현재 청심당한의원(원장 이상석)을 비롯한 마포구 망원동 외 전국 110개 이상의 한의원이 가맹되어 있다. 한방치료카 네트워크의 홈페이지를 이용할 경우 가까운 위치에 있는 한의원의 정보를 확인하여 진료가 가능하다. 

도움말 : 한방치료카네트워크 망원역점 청심당한의원 이상석 원장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