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실금은 소변을 보려고 하지 않았는데 소변이 흘러나오고 이것이 개인의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상태를 말한다. 요실금은 여러 가지 원인으로 발생하고 남녀노소 모두에게 올 수 있다. 특히 45~50세 전후로 증가하여 일반적으로 성인 여성의 35~40%는 요실금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노인의 경우 요실금은 남자와 여자에서 비슷하게 나타나는데 거동이 불편하여 누워서 지내는 노인층에서 더 높은 빈도를 보인다.

요실금의 주요인은 골반저근의 약화다. 방광 경부를 지지해주는 골반저근이 약화되어 소변을 조절하는 능력을 상실하게 된다. 보통 중년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고 있지만, 현대에는 운동이 부족한 여성이나 비만 여성 등 신체 밸런스가 불균형 여성들에게도 나타나곤 한다.

요실금은 발생기전에 따라 긴박성, 복압성, 기능성 요실금, 혼합성 등으로 나뉜다. 특히 출산 후 골반저근의 약화나 손실로 인해 30~40대에서도 요실금이 발생할 수 있다. 또한 과다한 흡연이나 카페인 섭취, 변비, 당뇨병, 우울증, 폐경 등도 요실금을 악화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따라서 정확한 진단에 따라 치료해야 한다. 우선 증상을 유발하는 병력이 있는지가 중요하며, 요로계 감염 진단을 위한 검사와 요역동학 검사로 정확한 유형을 구별해야 한다.

상황에 따라 비수술적 치료가 가능한 경우가 있지만, 이미 질이나 항문 등 골반을 감싸고 있는 근육이 많이 약화되어 있거나 손실이 있는 상태라면 요실금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다.

여노피산부인과 강미지 대표원장은 "노화나 질 근육 저하로 인한 요실금일 경우에는 골반저 근육 운동이나 방광훈련, 약물치료 등을 받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복압성 요실금인 경우에는 수술치료를 받아야 하고 약물치료는 장기간 복용 시 부작용 위험도 있으므로 반드시 의사의 지시에 따르는 것이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또한 요실금 수술 등의 치료의 경우 개인에 따라 치료에 따른 거부반응이나 부작용이 발생할 우려도 있으므로 반드시 숙련된 산부인과 전문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올바른 요실금 치료를 위해서는 신중한 원인 진단 후 그에 맞는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적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