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조정실 주관 '생활SOC 우수사례 공모전' 수상

제주시 원도심 도시재생사업으로 조성한 '김영수도서관'이 국무조정실 생활SOC추진단 주관으로 열린 '2019년 생활SOC 아이디어·우수사례·홍보영상 공모전'에서 최고상인 최우수상을 받았다. 

김영수도서관은 제주시 원도심 도시재생사업으로 제주북초등학교의 도서관과 유휴공간이었던 옛 관사, 창고 등을 리모델링해 마을 돌봄공간으로 재탄생한 곳이다.

특히 행정·학교·민간의 협업과 지역 참여도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전국 우수사례 대상지 120곳 가운데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전국 최초로 근린주거 중심공간인 학교와 연계한 원도심 생활SOC 확충 사례로 높이 평가받았다. 

이양문 제주도 도시건설국장은 "도시재생사업을 통해 제주의 특성을 반영한 김영수도서관 같은 거점시설들을 조성하고 지역에 개방함으로써, 쇠퇴한 지역의 활기를 부여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교육청과 협력하면서 제주형 도시재생사업을 추진해 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김영수도서관은 제주북초등학교 방과 후인 평일 오후 5시부터 9시까지, 주말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지역에 개방하고 있으며 매주 화요일은 휴관한다.

도는 이달까지 제주시 원도심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제주북초등학교 김영수도서관 마을도서관화' 사업을 마무리하고 오는 31일 재개관식을 연다. 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