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 성형은 다른 부위의 성형수술에 비해 간단한 수술로 인식되고 있으며 수술 전후 인상이 크게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수술 후 만족도가 높은 수술로 꼽힌다. 

한국인들은 선천적으로 쌍꺼풀이 없거나 몽고주름으로 인해 가로 길이가 짧고 치켜 올라간 눈매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따라서 몰려 보이거나 답답해 보이는 인상을 가지기 쉬운데 이럴 경우 눈매교정과 트임술을 통해 눈을 더욱 또렷하고 길게 해줄 수 있다.

의학 전문용어로 ‘안검하수’는 윗눈꺼풀의 근육 힘이 약해져 눈꺼풀이 처지는 현상을 말한다. 증상으로는 시력저하와 인상을 계속 찌푸려 깊은 이마 주름과 눈가 주름이 남으며 눈에 자주 힘을 주어 사물을 바라보기 때문에 쉽게 눈이 피로해진다. 또한 눈이 쳐지고 피곤해보여 미용적으로도 스트레스를 유발할 수 있다. 

이 같은 증상을 해결할 수 있는 안검하수를 위한 눈매교정술은 눈이 적절하고 편안하게 잘 떠지도록 도와 인상을 찌푸리거나 눈을 치켜 뜸으로 인한 이마 주름이나 눈가 주름을 예방 및 개선하는 효과까지 기대 가능하다. 눈매교정은 눈을 뜨는 근육의 힘을 강화시키는 수술로 피부타입과 눈꺼풀 처짐 정도에 따라 비절개 또는 절개로 진행된다.

절개눈매교정의 경우 눈에 지방이 많고 눈꺼풀 피부 처짐 정도가 심한 눈일 경우 진행되며 피부에 절개선을 내어 눈매를 교정하는 방식이다. 비절개보다 초반 부기가 있을 수 있으나, 정교하고 세밀한 절개선으로 흉터와 부기를 최대한 줄일 수 있다. 

반면 비절개 눈매교정은 절개없이 미세한 구멍을 통해 실을 이용해 눈꺼풀과 근육을 강화시키기에 흉터와 부기가 거의 없다는 특징이 있다. 비절개식이라 흉터가 남지 않아 피부가 얇고 지방이 적은 경우에 주로 적합하다.

가로 길이가 짧은 눈일 경우 눈매교정과 더불어 얼굴의 전체적인 이미지와 눈의 비율을 고려해 가로 길이를 길게 해주는 트임수술을 병행하면 만족도 높은 수술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수술 후에는 개인 차가 있지만 보통 5~7일 정도 회복기를 가지며 해당 기간 동안 염증 방지 및 빠른 회복을 위해 술과 담배는 금하고 수술 부위에 물리적인 자극이 전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 한다. 또한 사우나나 찜질방 등 고온의 환경에 노출되지 않도록 하고, 여성의 경우 메이크업은 당분간 삼가야 한다.

눈매교정이 필요한 안검하수와 트임수술은 사람마다 다른 눈뜨는 힘, 근육 및 지방의 양 등을 정확히 파악해야 하므로 풍부한 임상 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숙련된 성형외과 전문의를 통해 철저한 분석을 바탕으로 맞춤형 수술이 이뤄져야만 부작용 발생을 최소화한 가운데 높은 수술 만족도를 얻을 수 있다.

더불어 병원 선택 시에는 수술 후기를 꼼꼼히 살펴보고 해당 의료기관이 눈매교정수술에 필요한 의료장비와 시스템을 제대로 갖추고 있는지, 대표원장이 직접 상담과 수술, 치료, 사후관리를 꼼꼼히 지원하는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기존 눈매의 단점을 보완하면서 전체 얼굴과 조화를 이루도록 눈매의 변화를 이끌어내는 것이 중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자신에게 적합한 디자인적인 요소를 사전에 의료진과 충분히 상담을 거쳐 파악하고 세밀한 수술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눈매교정을 무리하게 진행해 과교정되거나 시술자의 숙련도가 부족할 경우 출혈, 감염, 흉터 등은 물론 부기, 비대칭 등 여러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도움말 : 강남역 다름성형외과 문유진 대표원장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