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시큐어앱)

대학생 A씨(24세, 남성)는 얼마 전 재미 삼아 랜덤채팅을 하던 중 한 여성을 만나 대화를 하게 됐다. 대화는 곧 음란한 대화로 이어졌고, 여성은 A씨에게 영상 통화를 제안했다.

통화 상에서 여성은 A씨에게 “옷을 벗으라”는 등 요구를 했으며 A씨는 끝내 영상 통화 상으로 음란 행위를 했다. 그런데, 통화 도중 여성은 소리가 잘 안 들린다며 최적화 앱 설치를 권유했고, A씨는 아무 의심 없이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했다.

통화가 끝나자, A씨는 상대방으로부터 조금 전 일어난 일들이 고스란히 담긴 영상을 받았다. 돈을 보내지 않으면 모든 지인들에게 해당 영상을 유포하겠다는 협박과 함께. 자신을 여성이라 소개했던 상대는 ‘몸캠피싱’ 범죄일당이었던 것이다.

위 A씨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 몸캠피씽은 악성코드 설치를 통해 피해자 휴대전화에 저장된 모든 연락처 목록을 해킹하고, 이들을 대상으로 영상을 유포한다. 그렇기 때문에 피해자로선 협박범의 요구에 무작정 따를 수밖에 없게 된다.

영통사기, 영섹협박, 랜덤채팅사기, 동영상유포협박라고도 불리는 몸캠피싱은 현재 랜덤채팅앱에서만 성행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평소 주의를 하는 것이 좋다. 만약 당했다면 보안전문가의 도움을 받아 유포를 차단하는 등 확실한 조치가 필요하다.

현재 모바일 보안 전문 기업 시큐어앱(Secure App, 임한빈 대표)에서는 24시간 긴급신고센터를 구축하고 피싱 피해자들을 위해 불철주야 신고를 접수 받아 사건해결에 나서고 있다. 시큐어앱의 보안팀은 IT 전문가들로 구성되었으며 시간대별로 충분한 인원이 배치돼 있어 지체없이 피싱에 대응을 하고 있다. 또한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동영상 유포 차단 솔루션과 1:1 맞춤형 해결 방안을 제공하고 있다.

‘시큐어앱’ 관계자는 “피싱 협박범들은 보호해줘야 하는 대상인 청소년들까지도 범죄의 대상으로 삼고 있다”며 “피싱 사기를 완벽 차단하고 피해자들의 피해를 최소화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

시큐어앱은 현재 몸캠피싱에 당한 피해자들을 신속하게 구제하기 위한 365일 24시간 긴급신고센터를 운영하며 어느 시간대에도 피해자를 지원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추고 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