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시설 37곳…장애아동 115명 불구 전담교사 33명 불과
제주도장애아통합어린이집협의회 등 17일 정책토론회 개최
교육·보육 권리 침해 우려 제기…"예산 및 정책 수반 필요"

제주지역 장애아통합어린이집을 이용하고 있는 장애 영·유아에 대한 인권이 제대로 보장받기 위해서는 장애전담교사 등 전문인력 확충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제주도장애아통합어린이집협의회와 제주도의회 인권과 복지사회를 위한 정책포럼은 17일 제주도의회 도민의 방에서 '장애 영·유아와 인권'을 주제로 창립 10주년 기념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이날 정책포럼 자료집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도내 장애아통합어린이집협의회 현황은 통합시설 37곳으로 장애아동은 115명에 이르고 있지만 전담교사는 33명에 불과하다.

이는 1명의 전담교사가 장애아동 3명을 돌보고 있는 셈으로 장애 영·유아의 적절한 교육과 보육을 받을 권리를 침해할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토론에 앞서 교사대표로 사례발표에 나선 박해영 삼화휴먼시아어린이집 교사는 "다른 사람의 시선에서는 전담교사가 돌보는 장애 영·유아의 인원수가 적다고 느낄 수도 있다"며 "하지만 장애 영·유아의 발달정도, 장애유형에 따라 교사 혼자 감당하기 어려운 경우가 빈번하다"고 토로했다.

특히 "이런 상황에서 장애 영·유아들이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할 뿐 아니라 부모님들의 만족도 또한 낮아질 수밖에 없다"며 "한 반이라도 장애통합반을 운영할 경우 보조인력 지원을 통해 장애 영·유아들이 더 나은 환경에서 적절한 지원과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와 관련해 원계선 제주 한라대학교 유아교육과 교수는 "장애전담교사가 한 명의 장애 유아를 별도 공간에서 돌보게 될 경우 나머지 두 명의 장애 유아를 교실에 두고 일반교사가 두 명의 장애 유아와 비장애 유아들을 함께 돌봐야 하는 상황"이라며 "별도의 공간과 전문인력 배치, 장애아동 지도를 위한 전문가 양성 등이 절실하고 이를 위해서는 충분한 예산과 정책이 수반돼야 한다"고 제언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