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6월 출범…종사자 처우개선 등 기대
기존 연구기관 유사성 극복 대안 등 주문 

내년 6월 제주도 사회서비스원 출범을 앞두고 기대와 우려가 교차하고 있다. 

제주도는 오는 17일 오후 3시 제주특별자치도 농어업인회관 1층 대강당에서 '제주특별자치도사회서비스원 설립 공청회'를 열고 그간 전문가 등을 대상으로 진행한 그룹 토론회 결과 등을 발표했다. 

사회서비스원은 민간이 위탁운영하고 있는 국공립 사회복지시설을 운영·관리하는 공익법인으로, 정부는 노동환경 개선과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해 국정과제로 설립을 추진하고 있다. 

도는 지난 10월 제주지역 사회서비스원 관련 분야 이해관계자 10명을 대상으로 토론을 진행했다.

토론자들은 사회서비스원 설립 기대효과로 △사회서비스 종사자의 형평성·처우개선 강화를 통한 일자리 질 향상 △공공성 강화 측면 전달체계 기능 강화 △연구기능 강화 통한 정책 발굴 등을 제시했다.

설립에 대한 우려감도 드러냈다. 

토론자들은 사회서비스원 국·공립 시설에 대한 수탁 경쟁기관으로 참여하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에 기존 민간위탁과 차별성에 대한 우려와 이를 통해 공공성 강화가 가능한지 의문을 제기했다. 

기존 연구기관과 기능이 유사할 수 있어 대안이 필요하다는 지적도 나왔다. 

사회서비스원의 안정성과 처우 등이 모호, 대책이 필요하다는 의견도 전달했다.

인력채용 때 사회서비스원과 민관기관간 처우 차이에 대한 우려감도 나타냈다. 

도는 이같은 내용과 도민 의견을 수렴, 18일 제주대학교 산학협력단에 위탁,  추진하고 있는 '서회서비스원 설립 타당성 검토 및 운영 방안' 최종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