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꼬메오름의 가을 모습. (사진=연합뉴스)

산림청, 17일 산림복지심의위 지구 지정 심의 진행
이르면 이번주 결과 발표…전액 지방비 충당 걸림돌

제주시 노꼬메오름을 산림복지단지로 조성하는 계획에 대한 정부 심의 결과가 이르면 이번주 발표될 전망이다. 

단지가 조성되면 경제 활성화 등 효과가 기대되고 있지만 사업비 전액을 지방비로 충당해야 한다는 점이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다.

산림청은 17일 대전 산림청에서 '산림복지심의위원회 회의'를 열고 제주시 노꼬메 오름 등 산림복지 지구 신청에 따른 심의를 진행했다. 결과는 이번주 발표될 예정이다. 

산림복지단지는 산림 자원을 이용해 휴양림과 생태숲 등에서 분산됐던 산림문화, 교육, 치유, 관광 등 산림복지서비스를 복합적으로 제공하는 공간이다.   

제주시 의뢰로 '산림복지단지 기본구상 및 타당성 조사 용역'을 진행한 산림조합중앙회 산림종합기술본부는 지난 5월 최종보고회에서 사업 최적지로 제주시 노꼬메 오름 일대(애월읍 유수암리 산28 외 1필지·252.5㏊)를 선정했다.  

유수암리 일대는 오름, 경관 등 기존 자원을 활용해 특색 있는 산림복지단지 조성이 가능하고 입지적으로 가용면적이 넓다는 분석이다. 

연평균 이용자는 30만명을 넘어설 것으로 분석되면서 마을과 연계한 체험사업 등을 통해 지역경제 활성화 효과도 기대되고 있다.  

시는 용역 결과 등을 바탕으로 노꼬메 오름 일대에 산림 휴양지구 90㏊, 산림 교육체험지구 110㏊, 산림 레포츠 지구 52㏊를 조성하는 계획을 산림청에 제출했다. 

노꼬메 오름에 대한 산림복지단지 조성 계획이 산림청 심의를 통과하면 시는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하지만 산림복지단지 조성 사업에 소요되는 사업비 250억원을 모두 지방비로 충당해야 해 사업 실현 가능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시는 애초 국비보조사업으로 단지 조성사업을 추진했지만, 내년부터 산림복지단지 조성사업이 지방사무로 이양되면서 사업비 전액을 지방비로 투입해야 하기 때문이다.

도와 시는 단지내 시설 가운데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는 사업을 발굴, 사업비를 확보한다는 계획이다.

도 관계자는 "지난 3일 심의위원들이 제주를 방문, 노꼬메 오름을 산림복지단지로 조성하는 것에 대해 긍정적으로 검토했다"며 "심의를 통과하면 단지내 추진할 휴양림, 숲속야영장 등 사업을 발굴해 국비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