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경필 취재2팀 부장

국회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선거법 날치기 저지 규탄대회'로 촉발된 폭력사태로 시끄럽다.  

자유한국당은 지난 16일 국회 본청 앞에서 소속 의원 및 당원·지지자들과 함께 공수처·선거법 저지 규탄대회를 열었다.

참가자들은 "날치기 공수처법 사법장악 저지하자", "날치기 선거법 좌파 의회 막아내자" 등의 구호를 외쳤다.

또 태극기·성조기나 손팻말 등을 들고 본청 출입문으로 진입을 시도했고, 이 과정에 더불어민주당 소속 일부 의원들이 욕설과 봉변을 당하는 일도 벌어졌다. 

규탄대회 참가자 중 한명은 맨손으로 경찰을 수차례 가격해 공무집행방해 혐의로 조사를 받는 것으로 전해졌다. 

이를 계기로 민주당은 17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비롯한 책임자들을 경찰에 고발했다. 

민주당은 황 대표 등이 집회 및 시위에 관한 법률과 폭력행위 등 처벌에 관한 법률을 위반하고 특수재물손괴 및 특수공무집행방해를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민주당은 "국회에서 있었던 폭력사태는 있을 수도 없고, 있어서도 안 되는 정치적 테러행위"라며 "철저한 법 집행이 이뤄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의당도 이날 황교안 한국당 대표와 지도부 등이 모욕, 특수폭행, 특수상해, 재물손괴, 업무방해 등을 저질렀다며 고발장을 제출했다.

정의당은 "한국당은 폭력을 자유롭게 행사하는 자유폭력당"이라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공수처·선거법 저지 규탄대회가 열린 16일 제주도의회 본회의장에서도 소동이 빚어졌다. 

제주도의회는 이날 제378회 제2차 정례회 제6차 본회의를 열어 각 상임위원회에서 부의된 안건을 처리했다. 

이 자리에서 원희룡 도지사는 인사말을 통해 "그동안 관행적으로 의원님들께 10억원씩 배분해왔던 예산을 2021년도 예산부터 도민에게 돌려드리겠다는 대승적 결단을 내려주신 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밝혔다. 

그러자 일부 의원들이 원 지사 발언을 문제 삼으며 고성을 지르는 등 강하게 반발했고, 의회를 무시한다는 불만도 표출했다. 

도와 의회간 갈등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이를 지켜보는 도민들도 걱정하는 분위기다. 새해에도 민생 안정을 위해 도와 의회가 머리를 맞대는 모습은 기대하기 힘들 것 같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