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의원들에게 10억원씩 예산을 배분해왔다"는 원희룡 지사의 발언으로 인한 파문이 갈수록 커지고 있다.

원 지사는 지난 16일 열린 제378회 도의회 제2차 정례회 제6차 본회의에서 2020년도 예산안 의결에 따른 인사말을 하던 도중에 "그동안 관행적으로 의원들에게 10억원씩 배분해왔던 예산을 2021년도 예산부터 도민에게 돌려드리겠다는 대승적 결단을 내려주신데 대해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그러자 더불어민주당 소속 도의원들은 18일 의원총회를 열고 원 지사의 발언이 의회 망신주기가 아니냐며 집중 성토했다.

하지만 원 지사가 의원들에게 망신을 주기 위해서인지, 진심으로 감사를 드리기 위해서인지는 불분명하나 '도의원용 사업비'를 주고받았던 것만은 분명해 보인다.

도의원들의 반발이 거세지자 김현민 도기획조정실장은 같은 날 '지역현안사업 관련 입장'을 통해 "지역 내 산재한 주민생활 불편민원해소를 위한 지역현안사업비가 언론의 비판을 받는 등 도민사회로부터 일정 부분 오해를 사왔다"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제주도와 도의회는 합리적인 대안을 만들기 위해 끊임없이 소통해온 결과 투명성과 절차성을 확보하는데 함께 해주시겠다는 도의회 예결위와 협의가 있었다"고 밝혔다. 그는 또 기자와의 일문일답에서 "2017년부터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10억원씩 드렸다"고 덧붙였다. 

결국 도의회와 '합의'했는지는 모르지만 예결위와 '협의'한 것은 사실이며 '지역현안사업비'라는 명목으로 도의원들에게 3년째 사업비를 배정해온 것을 인정한 셈이다.

원 지사와 도의회는 말꼬리를 잡고 싸울 것이 아니라 이름만 바꾼 '의원 재량사업비'의 실체를 밝히고 도민 혈세를 저들의 쌈짓돈 마냥 주고받는 행태를 즉각 중단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