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도의회 제2공항 특위 요구에 사실상 고시절차진행 입장 밝혀

국토교통부가 제주 제2공항 건설 기본계획 고시절차 중단은 중대한 요인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 어렵다고 밝히면서 사실상 기본계획 고시절차를 진행하겠다는 입장을 내비쳤다.

다만 제주도의회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 갈등해소 특별위원회가 도민 갈등해소를 위한 도민의견수렴에 나서면 협조하겠다고 약속했다.

도의회 제2공항 갈등 해소를 위한 특별위원회는 지난 20일 제2공항 건설사업의 주관 부처인 국토교통부를 방문해 특위 활동 협조를 요청했다.

특위는 이날 특위활동이 완료될 때까지 '제2공항 건설 기본계획' 고시 보류와 함께 △특위가 제2공항 건설에 따른 도민사회 내 갈등 해소를 위해 필요한 일련의 절차를 진행할 때 정보 제공, 토론 참여 등에 적극 협조해 줄 것 △특위 활동에 따라 최종 도출된 제2공항 건설 관련 도민의견 수렴 결과를 최대한 존중해 줄 것을 건의했다.

이에 김태병 국토교통부 공항행정정책관은 "제2공항 건설 기본계획 고시에 보류는 중대한 요인이 발생하지 않는 이상 절차를 중단하는 것은 어렵다"고 강조했다.

이어 김 정책관은 "도민의견수렴 과정 추진 시 참여 요청에는 적극 협조하겠다"며 "다만 국토교통부는 제주도가 갈등을 해소하는 활동에 대해서 협조하지 않을 것이라 보지 않는다. 제주도가 설명회 등을 주도적으로 해야 국토교통부도 참여할 수 있는 여지가 있다"고 말했다.

또 환경부의 전략환경영향평가 재보완과 관련해서는 적극적으로 보완할 계획이라고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김지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