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원 19명 전원 해촉 이후 신임 위원 21명 선출
해촉된 위원 반발 잇따라…'일방적인 해촉' 주장
반면 경찰 억울한 입장…"절차대로 진행한 사항"

제주동부경찰서 관내 한 지구대가 소속 생활안전협의회 위원들을 전원 교체하면서 경찰과 주민들의 갈등이 심화되고 있다.

생활안전협의회는 지역주민들이 경찰 업무에 협력하는 경찰협력단체로 각 지구대 또는 파출소에 소속돼 간담회를 비롯한 경찰 근무지원과 캠페인 등을 실시한다.

특히 관련 규정에 따라 각 지구대장과 파출소장은 생활안전협의회 위원의 위촉 또는 해촉을 할 수 있는 권한을 갖는다.

문제는 제주동부경찰서 관내 한 지구대에서 최근 기존 생활안전협의회 위원 19명을 모두 해촉하고 신임 위원 21명을 새로 위촉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는 점이다.

이에 따라 해촉된 위원 19명은 수년간 생활안전협의회에서 활동하면서 지역 치안 발전을 위해 헌신했지만 전원이 일방적으로 해촉됐다며 반발이 잇따르고 있는 실정이다.

이와 관련해 제주동부경찰서는 지난 8월께 해당 지구대에서 보고를 받은 이후 문제의 소지가 있다고 판단, 내부적으로 두 차례에 걸쳐 의견수렴 등을 거친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해촉된 19명과 새로 위촉된 21명 등 40명 전원을 해당 지구대 생활안전협의회에 위촉할 수 있도록 의견도 제시됐지만 현재까지 절차는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반면 경찰은 절차대로 진행한 사항으로 여러 차례 기존 위원들과의 의견이 좁혀지지 않아 생활안전협의회의 공백이 발생, 새로 위촉할 수밖에 없었다는 등 억울하다는 입장이다.

해당 지구대장은 "최근 버닝썬 등의 사태로 본청 차원에서 생활안전협의회에 대한 재정비를 요구하는 문서가 접수됐다"며 "이에 따라 기존 회장직에 대해 임기가 만기가 지났으니 새로 선출해야 하지 않겠냐라고 제시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상황에서 기존 회원들의 활동에 영향을 미치면서 새로 위촉할 수밖에 없었다"며 "앞으로 위촉 및 해촉된 위원들을 대상으로 의견수렴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해명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