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는 얼굴의 중심에 위치해 사람의 인상을 크게 좌우하고 있어, 이미지 개선에 중요한 영향을 끼친다. 특히, 코의 모양은 오똑한 코, 복코, 메부리코 등 다양한 모양으로 형성되어 지기도 하며, 코끝이 하늘을 향해 들려 있는 들창코와 같이 개성으로 보기에 어려워 성형을 진행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들창코는 짧은코라고도 불리고 있는데, 정면에서 볼 때 콧구멍이 과도하게 보이거나 옆모습에서 코기둥과 입술의 각도가 105~110도 이상일 때 혹은 윗입술이 코 쪽으로 당겨 올라간 느낌이 있는 경우라면 들창코라고 볼 수 있다.

이러한 들창코의 발생 원인으로는 유전적 요인과 더불어, 코 수술 진행 시 코끝을 제대로 내리지 않고 수술했거나 구축의 이유로 발생할 수 있다. 최근에는 코 수술 이후 이와 같은 증상이 생겨 짧은코재수술을 찾는 이들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처럼 코재수술은 난이도가 높은 수술로, 진행에 앞서, 원인과 그에 맞는 수술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며, 재수술 경험이 많은 숙련된 의료진과 상담 후 진행할 것을 권고한다. 특히, 원인 파악 시 보형물의 이동, 티 나는 보형물, 코가 다시 휜 경우, 들창코, 메부리코 재발 등 다양한 사례가 있어 원기 때문에 신중하게 결정해야 하며, 구형 구축, 염증 등 기능적인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에도 코재수술을 진행하는 것이 필요하다.

코재수술을 받을 때는 수술 전 정밀 검사를 통한 수술계획을 세우는 것이 중요한데, 최근에는 육안으로 알 수 없는 비강 내 구조를 3D-CT 등 첨단 장비를 사용해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병원 내 의료시설을 파악 후 진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으며, 후기 등을 통해 사후 관리는 진행해주는지, 안전하게 수술은 가능한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편, 코재수술은 개인에 따라 수술 후 염증, 혈종 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어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해 수술 시기 및 방법을 결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도움말 : MVP성형외과 최우식 원장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