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희룡 제주도정의 투자유치 억제에 따른 건설업 부진과 농업생산 가격하락으로 지역경제가 침체할 것이란 경고등이 현실로 나타났다. 통계청이 엊그제 '2018년 지역소득(잠정)'을 발표한 결과 제주지역경제 성장률은 10년만에 '마이너스'로 주저앉았다. 특히 제주지역내총생산(GRDP)이 1년전보다 감소한 것은 외환위기 당시인 1998년 -3.3% 이후 처음일만큼 제주경제가 불황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2018년 전국 17개 시·도의 명목 경제상승률이 1년전보다 3.2% 증가한 것과 달리 제주는 0.4% 감소했다. 또 제주지역의 물가상승률을 반영해 도민들이 직접 체감하는 실질 경제성장률은 -1.7%로 더 하락했다. 전국서 마이너스 성장을 기록한 곳이 경북(-1.1%)과 제주 2곳에 불과할 정도로 제주경제가 벼랑 끝에 몰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통계청의 발표로 보릿고개를 겪는 제주경제의 민낯이 드러났지만 사실 원 도정이 기업규제를 강화할때부터 예견됐던 일이다. 특별자치도 출범후 전임 도지사들이 규제 완화를 통해 관광개발분야 투자유치를 확대하며 건설·관광산업 성장을 촉진시켰지만 원 도정은 환경보전을 앞세워 억제, 2017년부터 건설업 부진이 장기화되고 있다. 연평균 20%대 성장세를 보였던 건설업이 2018년부터 일거리 부족으로 수주액이 52%나 감소하자 일자리 감소 등 지역경제가 '도미노'식으로 무너지고 있다.

통계청의 발표처럼 건설업 부진을 만회할 1차산업도 가격하락으로 동반침체되면서 제주경제는 방향타를 잃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럼에도 원 도정은 투자유치 활성화의 규제개선 의지등 경제난 해법을 내놓지 못할만큼 업무역량도 미흡하다. 도지사를 비롯한 모든 공직자들이 경제난을 해소할 정책을 제시하지 못한다면 도민 납세자로부터 받는 월급을 반납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