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석 제주도의회 의장이 또 '제주특별자치도 시설공단 설립 및 운영에 관한 조례안'을 본회의에 상정하지 않았다. 지난 7월과 9월 상임위원회에 회부하지 않은 것까지 포함하면 3번째다.   

11월에 열린 제378회 제2회 정례회에서 회부된 시설공단 조례안은 행정자치위원회가 심사 보류한 끝에 이번 제379회 임시회에서 통과시켰지만 김 의장이 24일 열린 2차 본회의에 상정하지 않는 바람에 결국 올해 처리는 무산됐다.

김 의장은 "제주지역 경제성장률이 13년만에 마이너스 1.7%를 보였다"며 "앞으로 재정악화 등을 고려해 제주도정에 보다 더 면밀한 계획을 요구하고자 안건에서 제외했다"고 밝혔다. 이어 "당사자 사이에 합리적인 협의가 없는 상태에서 시설공단을 설립하면 공직사회마저 새로운 갈등으로 몰아넣을 수 있기에 심도 높은 논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대해 당장 의원들 사이에서도 반발이 터져나왔다. 자유한국당 김황국 의원은 본회의 의사진행발언을 통해 "시설공단 조례안을 행자위에서 한 차례 보류하는 등 심도 있는 논의를 거쳐 통과시켰다"며 "그런데도 의장이 직권으로 상정을 보류한 것은 상임위를 무력화시키고 의원들의 의견을 존중하지 않는 행태"라며 강하게 비판했다.

물론 1100여명의 직원을 거느리는 거대 조직이 재정악화를 가져올 것이라는 김 의장의 우려에도 일리는 있다. 

하지만 나름 조례안을 열심히 살펴보고 수정하면서 통과시킨 상임위를 결과적으로 무용지물로 만든 것은 사실이다. 오죽하면 동료 의원이 의장의 직권상정 요건을 강화하는 내용의 도의회 회의규칙 개정안을 발의하기까지 했겠는가.

김 의장은 혼자 결정하기보다 동료 의원을 신뢰하고 소통하면서 결론을 내리는 모습을 보여줄 것을 기대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