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세계그룹이 교육재단을 앞세워 제주지역의 면세시장 진출을 추진하고 있다. 그런데 면세점 사업을 추진중인 장소가 평일에도 교통량이 많은 제주시 연동 도심지여서 '교통지옥'이 불가피, 도민 피해가 우려된다. 심지어 신세계그룹은 국내 유통 대기업의 면세점 시장 진출에 대한 제주도민들의 부정적 인식을 회피할 목적인지 교육재단을 인·허가 대리인으로 내세우는 '꼼수' 지적도 받고 있다.

제주에서 골프장과 호텔을 운영중인 서울 소재 교육재단은 최근 제주시 연동에 소유한 호텔건물 철거후 판매 및 영업시설(면세점)을 조성하겠다며 제주도에 교통영향평가를 신청했다. 사업 규모는 14층(지상7·지하7) 3만8205㎡이지만 판매시설 면적은 1만5400여㎡다. 제주에서 영업중인 신라와 롯데 외국인면세점의 2배 규모에 달한다. 

교육재단이 면세점 사업을 추진하는 것처럼 보이지만 실제 주인은 국내 유통 대기업인 신세계그룹이다. 교통영향평가 심의위원들도 신세계 그룹이 관련됐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해당 호텔 등기부등본에도 신세계그룹 관련 업체가 지난 7월 69억원을 교육재단에 빌려주고 근저당을 설정했다. 청와대 홈페이지에는 교육재단 소유 호텔의 신세계그룹 매입과 관련한 '가로채기 횡포' 청원도 올라있다. 

신세계그룹이 부인할지 모르지만 지금까지 드러난 행보를 살펴볼 때 교육재단을 앞세워 인허가를 쉽게 받은후 인수 절차를 거쳐 면세사업에 뛰어들 것은 분명해 보인다. 때문에 제주도는 교통 등 법적 절차 외에도 지역내 상권 및 면세시장에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분석해야 한다. 그렇지 않아도 도민 자본으로 설립된 제주관광공사 면세점이 기존 신라·롯데면세점과의 경쟁에서 밀려 사업 철수까지 밝힌 상황이다. '무임승차'로 이익을 불리는 대기업 면세점의 신규 영업은 소외감만 깊어질 수밖에 없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