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범죄예방 위해 시청 및 연동 2곳 각각 설치
상대적으로 취약한 외곽지 치안 사각지대 전락 우려
2년 지나도록 이용 실적도 전무…홍보 강화 등 요구

제주시가 범죄예방 등을 위해 설치한 '안심부스'가 우범지대가 아닌 모두 도심권에 집중되면서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6일 제주시에 따르면 시는 2017년 생활안전지도 분석을 통해 치안 분야 위험지역으로 제주시청과 제주시 연동 2곳을 각각 설정하고 총 3800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안심부스를 설치했다.

안심부스는 여성 등이 위급한 상황에서 부스 안에 들어가 비상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문이 닫히고 시끄러운 경고음이 울린다.

동시에 폐쇄회로(CC)TV 녹화와 경찰 112상황실에 즉시 통보돼 경찰관이 안심부스로 긴급출동하는 시스템이다.

문제는 해당 안심부스가 모두 유동인구가 많거나 대도로변에 설치되면서 상대적으로 범죄에 취약한 읍·면지역 등 외곽지의 경우에는 치안 사각지대로 전락할 우려를 낳고 있다는 점이다.

게다가 관련한 홍보도 제대로 이뤄지지 않으면서 안심부스가 설치된 지 2년이 지나도록 이용 실적은 전무한 상황이다.

이에 따라 안심부스를 외곽지로 확대 설치하는 것은 물론 많은 안전 취약계층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홍보 강화 등이 요구되고 있다.

시민 김모씨(21·여)는 "매일같이 안심부스 앞을 지나가지만 범죄예방 목적이 아닌 단순한 ATM기인 줄 알았다"며 "안심부스는 대도로변보다는 인적이 드문 곳에 설치하는 것이 범죄예방에 좀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제주시 관계자는 "안심부스를 설치할 당시 해당 지역은 치안 위험도가 아주 높거나 높은 지역으로 이용 실적이 없더라도 범죄예방에 효과가 있다"며 "추가설치 및 이전과 관련해서는 현재 내부에서 검토 중인 사항"이라고 설명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