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모총장, 주민설명회 이달말 개최 계획

화순항 해군전략기지는 최대 20척의 군함이 정박하는 대규모 시설이며, 국방부의 5년 단위 중기계획예산에 이미 반영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우근민 제주도지사에 따르면 장정길 해군참모총장은 지난 6일 우 지사와의 면담 과정에서 “화순항에 해군기지가 건설되면 보통 10척 미만, 최대 20척의 군함이 정박하게 된다”고 밝혔다.

장 총장은 “화순항 해군기지는 태풍때 군함이 피항하고 보급물자를 조달해주는 ‘간이역’형태의 역할을 할것”이라며 “20척이 정박하면 1000여명의 인력이 필요하며 이들은 지역 아파트를 임대·사용하게 될것”이라고 설명했다.

장 총장은 “해양로 보호 등 국가 안보와 해적·요인 납치 등 해양위협에 대처할 시점이 됐다”며 “해군기지 건설이 이뤄지면 투자 우선순위에서 밀리고 있는 민항개발도 조기에 이뤄지고 정부 예산을 절감하는 효과를 얻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주민설명회가 필요하다는 우지사의 요청에 대해 장 총장은 “을지연습이 끝나면 8월말께 지역주민 설명회를 열겠으며 지역 단체들이 요청하면 언제든 설명을 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7일 본사를 방문한 김종인 해군본부 정훈공보실장은 “한국형 구축함 첨단전투체계 선정 등 급한 현안 때문에 주민설명회를 열지 못했다”며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계획은 국방부의 검토를 거쳐 2006∼2010년까지 총사업비 6200억원이 5년 단위로 수립하는 중기계획예산에 반영됐다”고 밝혀 기본구상 수준을 넘어 구체적인 계획이 추진되는 단계임을 시사했다.

이에 따라 이 달 말에 열릴 주민설명회에서 화순항 해군기지에 대한 정보 공개 수준과 지역주민·시민사회단체 등의 반응이 주목되고 있다.

한편 제주지역방어사령부는 8일 도내 자유총연맹 지부장·임원들을 초청해 화순항 해군기지 건설계획 배경과 당위성 등에 대한 설명회를 열 계획이었으나 여론몰이를 위한 정지작업이라는 인상을 줄 수 있다는 지적이 제기됨에 따라 이 달 말로 예정된 주민설명회 이후로 연기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