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4·3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사업이 난기류를 만났다. 제주도는 2021년을 목표로 4·3기록물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다. 등재 대상은 4·3 관련 재판기록물과 군경기록, 미군정기록, 무장대기록 등이다. 그런데 유네스코 본부 내부 사정으로 2021년 등재가 사실상 어려워진데다 이후 2023년 등재 신청도 국내심사부터 쟁쟁한 후보들과 치열한 경쟁이 예상된다.

문화재청 등에 따르면 현재 유네스코 내부 시스템 개선 등 문제로 세계기록유산 등재 심사가 중단된 상태다. 심사 재개 여부는 오는 10월께 결정되고 2021년부터 심사가 다시 시작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른 내년 우선 심사대상은 문화재청이 2017년 국내심사를 거쳐 유네스코에 제출키로 한 동학농민혁명과 4·19혁명 기록물 2건이다. 유네스코 규정상 세계기록유산 등재 신청은 2년에 1차례 국가당 2건이기 때문이다.

2021년을 목표로 했던 제주4·3 기록물의 기록유산 등재 신청은 차질이 불가피한 상황이다. 그렇다고 2023년 신청이 녹록한 것도 아니다. 유네스코 등재를 위한 1차 관문이라고 할 수 있는 국내심사의 경쟁 후보들이 만만치 않은 까닭이다. 최대 규모의 항일운동으로 평가받는 3·1운동, 한국전쟁 이후 황폐해진 민둥산을 채운 산림녹화기록은 이미 등재 전략을 구채화하고 있다. 또 서울시도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을 이끈 촛불집회 기록유산 등재를 추진하고 있다고 한다. 

제주4·3 기록물의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위해서는 우선 국내심사에서 경쟁후보들보다 우위를 점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달 열린 국제심포지엄에서도 4·3기록물의 세계적 가치를 발굴하고 비교연구 등을 통해 기록유산으로서의 객관적인 검증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바 있다. 제주4·3 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는 4·3의 완전한 해결을 위해서 꼭 필요한 만큼 치밀한 전략이 요구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