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3평화재단, 8일 트라우마센터 자문위 위촉
4월 개소 예정…정신·신체 전문 치료 등 기대 

제주4·3피해자의 정신·신체적 트라우마를 치유하는 국가 차원의 서비스 지원사업이 본격화되고 있다.

정부로부터 4·3트라우마센터 치유지원사업을 위탁받은 제주4·3평화재단(이사장 양조훈)은 8일 오후 4·3평화기념관에서 '4·3트라우마센터 자문위원 위촉식 및 제1차 회의'를 열고 4·3생존희생자·유족·관련 전문가 등 7명을 자문위원으로 위촉했다.

이날 열린 자문위원장에는 김문두 제주대 의학전문대학원 교수(제주도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장)가 선출됐다.

자문위원들은 회의에서 4·3트라우마센터 운영 기본계획을 검토했다. 

오는 4월 트라우마센터 개소에 앞서 센터설립 공청회 개최, 관련 규정 개정, 접근 용이한 센터건물 확보 방안, 센터시설 마련·인력 채용 등 세부계획을 논의하기로 했다.

4·3트라우마센터 운영사업은 국가트라우마센터 설립을 위한 법제화가 늦어지면서 국가폭력 피해자를 위해 정부가 시범적으로 지원하는 전문 치유사업이다.

무소속 천정배 의원(광주 서구을) 등이 발의한 '국립 국가폭력트라우마치유센터 건립법'은 현재 국회에서 계류중이다. 

법안은 국가가 제주4·3사건, 5·18민주화운동, 고문조작 등 국가폭력 피해를 입은 피해자와 그 가족의 치유와 건강한 삶의 회복을 지원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정부는 올해 제주4·3과 광주5·18민주화운동 유가족 등을 대상으로 트라우마센터를 시범운영하도록 추진했으며 각각 제주4·3평화재단과 광주광역시에 운영을 위임했다. 이은지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