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3일 감귤 가격안정관리제 도입을 촉구하는 제주도농민단체 관계자들이 원희룡 제주도지사와의 만남을 요구하며 도청으로 진입하고 있다. 고은이 기자

전여농 제주도연합·전농 제주도연맹 13일 도청 앞 결의대회
농산물 가격안정 관리제도 시행 촉구·농업농촌예산 증액 요구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이하 전여농 제주도연합)과 전국농민 제주도연맹(이하 전농 제주도연맹)이 13일 제주도청 앞에서 결의대회를 열고 감귤농가 경영안정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결의문을 통해 "지난해 연이은 태풍 피해로 인해 월동채소 폐작과 작황부진, 계속되는 감귤 가격 폭락으로 인해 농심이 타들어 가고 있다"며 "생산비는 커녕 인건비도 건지지 못하는 상황에 농산물 폭락에 대한 근본적인 대책이 절실하다"고 말했다.

이어 "감귤농가 최저 생산비 보장을 위해 지속가능한 감귤산업 육성할 방법은 '제주형 농산물 가격안정 제도'를 시행하는 것인데, 도는 예산을 이유로 3년동안 제도 시행을 미루고 있다"며 "농민들아 안심하고 농사를 지을 수 있도록 '감귤 가격안정제'를 당장 시행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13일 감귤 가격안정관리제 도입을 촉구하는 제주도농민단체 관계자들이 제주도청 본관 앞에 감귤을 쏟아 부으며 원희룡 제주도지사와의 만남을 요구하고 있다. 고은이 기자

이들은 "제주도정의 농업홀대는 예산에서 극명하게 드러난다. 10년 전 농업농촌예산의 비율은 9.5%였으나 지난해 7.01%를 기록하더니 올해 6.7%로 주저 앉았다"며 "제주 농민의 경영안정을 위해 농업농촌예산을 3% 증액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농산물 수급·가격 안정 정책을 위해 정부가 주요농산물에 대한 공공수급제를 도입해야 한다 "며 "기본적인 농산물에 대해 정부가 일정량을 계약해 농산물 가격에 적극 개입해 소비자에게 안정적인 공급이 가능하도록 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한편, 제주도농민단체 관계자들은 제주도청 본관 앞에 감귤을 쏟아 부으며 원희룡 도지사와 만남을 요구했으나, 도외 출장으로 인해 만남은 성사되지 않았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