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도·농협 협력 추진…개별 농가 소규모 장비 지원 수혜 온도차

장비·운용인력 농작업대행시스템 구축, 지원 규모 축소 등 반발 우려

제주도와 제주 농협 협업으로 추진하던 ‘농기계 플랫폼 사업’이 시행 1년 만에 대폭 수정된다.

농작업 편의를 돕는 등 고령화·공동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농촌을 지원한다는 취지와 달리 현장에서 시책 온도차가 나타나는 등 재구축으로 방향을 바꿨다. 이르면 올 하반기 새로운 플랫폼 구상이 나올 전망이지만 형평성 논란이 우려되는 등 농업인들의 이해를 구할 수 있는 장치 마련이 주문됐다.

14일 제주도와 농협중앙회 제주지역본부 등에 따르면 지난해 처음 시행한 농기계 지원 사업이 취지와 달리 한시적·시혜적이라는 지적이 이는 등 대대적인 수정이 요구됐다. 2022년까지 연간 50억원 씩 총 200억원을 투입해 농업경영비 부담을 줄인다는 계획과 달리 개별 농가에 소형 농기계 장비를 지원하는 형태로 추진되며 반발을 샀다. 농기계 구입 때 최소 50%를 지원하도록 하면서 정작 도움이 급한 고령농이나 여성농 등 취약 농가는 혜택을 받지 못하는 문제가 나타났다.

이 같은 상황을 해소하기 위해 도와 제주농협은 지난해 9월 농기계 플랫폼구축사업 TF를 구성하는 등 사업 효과 극대화를 위한 방안 모색에 나섰다.

농작업 대행 서비스를 중심으로 농업인 요청 때 농기계와 운영 인력을 배치하는 등 필요 농가에서 실질적 효과를 볼 수 있도록 한다는 복안이다. 도와 농협중앙회(경제지주), 지역농협이 출자하는 가칭 ‘제주영농지원 농업회사법인’을 설립하는 등 수익구조를 바탕으로 한 효율적 운영과 중장기적으로 인력지원센터 기능을 통합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

올해 대정 지역 중심으로 한 서부사업소(한경·고산·안덕 등)를 개설하고, 2021년 성산 거점 동부사업소(김녕·구좌·표선 포함), 2022년 애월 거점 북부사업소(제주시·하귀·한림 포함)를 내는 등 농기계종합수리센터 기능을 갖춘 권역별 사업소를 운영하는 안이다.

이를 위해 2차년도인 올해부터 개별 농가 지원을 30%로 하향하는 등 사업 속도를 조정하기로 했다.

농협 관계자는 “지난해에 비해 지원 폭이 줄어드는 내용에 대해 농업인들의 이해를 구해야 하는 등 해결해야 할 부분이 많은 상태”라며 “도와 지속적인 협의를 통해 사업 취지를 살릴 수 있는 최선책을 만들 계획”이라고 말했다. 고 미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