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선물 금지 각인…화훼업계 상당수 경영난 호소
매출 약 70% 줄어…조화 대체 및 재사용 업체도 등장
광고 등 출혈 경쟁도 잇따라…"화환실명제 효과 기대"

'김영란법' 시행이 3년을 넘어서고 있는 가운데 해당 법 여파에 따른 일부 업계 소비 부진이 장기화하고 있다.

특히 최근 인사철 및 졸업 시즌을 맞아 특수를 누려야 할 화훼업계 상당수가 성수기임에도 불구하고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다.

당초 정부는 김영란법 시행으로 3만원 이상의 화환을 선물로 금지하면서 꽃 소비 시장이 위축되자 10만원으로 상향했다.

하지만 이미 선물 금지가 소비자들에게 각인, 주고받지 않는 문화가 자리를 잡으면서 화훼업계 시장이 살아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있다.

게다가 행사용으로 가장 인기가 많은 장미와 졸업 시즌 많이 찾는 후리지아 등 가격도 크게 오르면서 소비자들은 더욱 구매를 주저하고 있는 상황이다.

제주지역 화훼업계 대표 A씨는 "지속적인 경기침체와 더불어 김영란법 시행 이후 매출이 70%가량 줄어들었다"며 "실제 인사철 공공기관에 꽃을 배달하려 해도 당사자가 거절하는 등 난처한 상황이 빚어지기 일쑤"라고 토로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기존 생화를 사용하던 축하 화환은 조화로 대체하는 업체가 나오는가 하면 재사용하는 업체도 등장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영석 제주화원협동조합 이사장은 "도내 화훼업계가 수많은 광고 업체들로 인해 출혈 경쟁에 직면하면서 대부분 어려움을 토로하고 있다"며 "지난해 8월 제정된 '화환실명제'로 화환을 재사용할 경우 벌금 1000만원에 처해지게 되면서 올해 8월 시행 이후로는 전반적으로 나아지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이 있다"고 설명했다. 양경익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