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만 도민들이 나흘간에 걸친 설 연휴를 끝내고 일상으로 복귀했다. 설 연휴를 맞아 오랜만에 고향을 찾은 귀성객들은 가족·친지·지인들과 안부를 물으면서 웃음꽃을 피웠다. 하지만 올해의 설 민심은 침체된 지역경제로 심상치 않다. 먹고사는 문제가 화두로 등장한 가운데 귀성객들은 소득 감소와 부채 증가에 시달리는 농어촌 고향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어두운 표정을 지었다.

귀성객들은 농수산물 소득 감소로 생존의 위기감이 팽배한 농어촌 현실을 직접 목격하자 제주도정을 향한 쓴소리를 내뱉었다. 도가 지난해 9월 추석민심을 겨냥해 '지역경제 T/F팀' 설립을 발표했지만 1차산업은 물론 건설·관광산업 침체가 장기화되는 등 실질적인 성과를 내지 못하면서 도정 불신도 깊어지고 있다. 공무원들이 매년 정기인사를 통해 수백명씩 승진하면서도 경제난 해소 역량과 실천 의지는 부족하다는게 설 민심의 중론이다. 

2개월여 앞으로 다가온 4·15 총선도 설 밥상머리의 단골메뉴로 등장했다. 지지 후보·정당을 놓고 의견이 엇갈리는 속에서 자질과 능력 없는 후보에 대한 심판론에는 공감을 표시했다. 특히 총선을 계기로 중앙정치를 재개한 무소속 원희룡 지사의 행보를 놓고 도정 공백을 우려하는 시각이 적지 않다. 중도보수세력 통합에 참여한 원 지사가 총선에 한눈을 팔면 공직사회의 기강이 해이, 올해 추진할 '민생경제 활력화' 시책도 차질을 빚기 때문이다.  

제주도정 역시 도민들의 경제적 고통을 호소하는 설 민심을 직·간접적으로 파악했을 것이다. 그래서 공직자들은 그 어느 때보다 더 경제 살리기에 매진해야 한다. 예전처럼 공직사회가 암암리에 총선에 관여하면 도민들만 피해를 입기에 엄정 중립은 의무다. '무항산 무항심(無恒産 無恒心)'처럼 경제난으로 도민들의 생활이 궁지에 몰리면 도지사와 공무원의 존재 의미도 없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