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평화' 이미지 부족 재정립 필요
2005년 1월27일 선포 후 제주포럼, 대북사업 등 추진 성과
평화대공원 사업 답보, 해군기지, 2공항 등 갈등 심화 퇴색

올해 제주특별자치도가 '세계 평화의 섬 제주'로 지정한지 15주년이 됐다. 지난 15년동안 제주포럼, 남북교류사업 등 다양한 평화사업을 추진하며 상당한 성과를 이뤘다. 하지만 제주평화대공원 조성사업이 답보상태에 빠졌고, 제주해군기지 등에 따른 갈등 등을 제대로 해결하지 못해 '제주평화의 섬' 의미가 퇴색되기도 했다.

'세계평화의 섬 제주'는 2005년 1월 27일 선포됐다. 이후 제주도는 정부로부터 세계평화의 섬으로 지정받은 뒤 평화 실천사업을 추진해왔다.

그동안 제주도는 제주포럼(이전 제주평화포럼) 정례 개최, 제주국제평화센터 및 평화연구원 설립, 제주4·3평화공원 조성 등의 성과를 이뤘다.  

제주도는 올해 15주년을 맞아 세계평화의 섬 2.0 시대를 여는 원년으로 선포했다. 원희룡 지사는 27일 "'세계평화의 섬' 지정과 함께 시작된 17대 평화실천사업 전반에 대한 분석과 진단을 바탕으로 새로운 사업을 발굴하고, '세계평화의 섬 2.0 시대'를 열어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도는 올해 '세계평화의 섬' 15주년을 기념해 기존 17대 평화실천사업을 재정립하고 새로운 평화실천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한다. 2단계 평화실천사업(2020~2030) 추진 원년으로 선포하고, 문화, 관광, 스포츠, 경제 등 분야별 다양성을 포함한 남북교류 우선 가능사업을 발굴한다.  

이를 위해 △제주4·3 완전할 해결 △저개발국 발전과 세계평화 실현 집중 △동북아 도시 간 풀뿌리 교류 △'5+1' 대북사업 비롯 남북교류협력 선도 등을 추진한다.

'제주평화의 섬' 지정이 15년이 지났지만 아직도 해결할 과제도 많다. 유족보상 등을 골자로 한 제주4·3특별법 전부개정안이 국회서 통과되지 못했고, 트라우마센터 제주설립 등 확정되지 못하는 등 완전한 해결이 요원하다. 

평화의 섬 핵심사업 중 하나인 제주평화대공원 조성사업의 경우 국방부와 알뜨르 부지 확보 협의 등에 어려움을 겪으며 장기간 전척을 보이지 않고 있다.

제주해군기지 건설사업 추진 과정에서 빚어진 사회갈등과 지역주민 피해해결 문제 등의 해결이 장기간 이뤄지지 못했다. 최근 제주 제2공항 건설사업에 따른 사회갈등이 더 심해지는 등 '제주평화의 섬' 이미지도 퇴색됐다는 지적도 받고 있다. 김용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