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지부의 구제역 파동이후 도내 축사·돈사등에 필요한 방역소독약품이 부족해 올해 축산사업계획이 수정돼야 한다는 지적이다.

 북제주군과 축산농가에 따르면 육지부 구제역의 도내 전염방지를 위해 방역활동에 나서고 있지만 바이러스 소독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생석회 물량이 부족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

 북군은 지난달 21일 경기도 파주시에서 발생한 구제역 긴급 방역대책 일환으로 관내 축산농가에 대해 생석회 물량을 신청받은 결과 12만500여kg이 접수됐다.

 그러나 북군이 현재까지 공급한 물량은 신청량의 16%에 이르는 2만kg에 그치고 있는 실정이다.

 생석회 물량이 이처럼 부족한 것은 타지역 업체에서 생산되는 물량에 비해 공급량이 달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더욱이 생석회 공급을 주관하는 농림부가 △발생지역 △발생우려지역 △기타지역으로 방역약품 우선공급 순위를 구분함에 따라 업체에서 생산되는 생석회의 경우 구제역이 발생한 경기도와 충청도에 집중 공급됨으로써 제주지역은 후순위로 밀리고 있다.

 이와함께 올해 북군 축산사업계획에 포함된 방역예산중 구제역 예방등에 필요한 긴급 접종방역비가 2000만원에 그치고 있어 축산사업계획 수정을 통한 예산확보가 시급한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대해 북군 관계자는“구제역이 발생할 경우 도내 축산업이 붕괴된다는 판단아래 10일 간부회의에서 축산사업계획을 수정키로 결정했다”며“마비육전문농가육성사업비등 이미 책정된 예산과 예비비를 투입, 구제역 방역예산을 증액할 것”이라고 말했다.<박훈석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