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청 전경

행안부 투·융자심사 이어 공유재산심의 예정
지방재정 부담·행정체제개편 가능성 등 변수

제주시가 700억원 넘게 소요되는 제주시청사 신축계획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지방재정 부담과 행정체제개편 가능성 등으로 신중론이 대두되고 있다.

행정절차는 계획대로 이행하지만 착공여부 등은 논의를 거쳐 결정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제주시는 지방비 729억원을 투입, 제5별관을 철거한 후 지하 3층·지상 10층, 연면적 2만4822㎡ 규모의 시청사 신축계획을 수립해 추진하고 있다.

당초 시는 912억7400만원을 투입해 연면적 2만9176㎡ 규모로 시청사를 신축할 계획이었으나 주차장 증면과 행정안전부 사업 타당성조사 결과 반영 등의 사유로 계획을 일부 수정했다.

시는 지난해 제주시청사 신축사업에 대한 행안부 타당성조사 결과 적합 판정이 나옴에 따라 올해 상반기 행안부 투융자 심사를 거칠 예정이다.

이후 제주도 공유재산관리계획 심의 및 도의회 동의 등 후속절차도 계획대로 진행할 방침이다.

다만 내년 하반기 착공해 2023년까지 준공키로 한 계획은 미뤄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지역경기 침체가 장기화되는 상황에서 공공청사 신축에 막대한 지방비를 투입하기가 부담스럽기 때문이다.

경제 활성화에 행정력을 집중해야 한다는 도민사회 분위기도 무시할 수 없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행정체제개편 논의도 이어지고 있어 제주시청사 신축공사를 계획대로 이행하기가 쉽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시 관계자는 “행안부 사업 타당성조사 이후 후속절차를 올해 진행할 예정”이라며 “다만 적지 않은 지방비를 투입해야 하고, 행정체제개편 논의 등도 남아 있는 사정 등을 고려해 공사를 성급히 추진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김경필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