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종합점검회의서 선제적 예방조치 강조
격리수용소 지정 지역주민들에 협조 당부도
 

문재인 대통령은 30일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과 관련, "국민 안전에는 타협이 있을 수 없다"며 관련부처 장관들에 강력한 예방조치를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응 종합 점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 같이 밝혔다.

특히 중국 현지 교민들의 귀국 조치와 국내 생활공간과 관련, "임시생활시설이 운영되는 지역 주민들께서 걱정하시지 않도록 정부가 빈틈없이 관리하겠다"면서 협조를 당부했다. 

이는 정부가 현지 교민들에 대한 귀국을 결정하면서, 격리시설로 지정한 중북 진천과 충남 아산의 공무원 교육시설 수용에 대한 지역주민들의 반발을 감안한 발언이다. 

문 대통령은 "국민의 생명·안전을 지키는 것은 국가의 당연한 책무"라며 "귀국 교민의 안전은 물론 완벽한 차단을 통해 지역사회의 감염을 예방하기 위한 조치"라고 전했다. 

특히 "국민 안전에는 타협이 있을 수 없고, 모든 상황에 대비해야 하고 필요한 모든 조치를 다 취해야 한다"며 거듭 강조했다. 

또 "확산에 대비한 지역별 선별 진료소아 격리병상 확충, 필요한 인력과 물품의 확보도 속도를 내달라"며 "모든 공항·항만에 대한 검역 강화조치를 강구하라"고 말했다. 

한편,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은 같은 날 오후 아산 공무원 교육시설을 찾아 격리수용 장소 지정에 반대하는 지역주민들에 정부 결정에 대한 배경에 대해 설명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