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등봉공원과 중부공원 민간특례사업 우선협상자 발표와 관련해 환경운동연합은 30일 성명을 내고 사업 취소를 제주도에 촉구하고 나섰다.

제주환경운동연합은 "협상자 발표는 도시공원의 보전이나 시민이용 편의 증대 등 공공의 이익을 위해 노력해야 할 제주도가 도민복지에 필수적인 예산집행을 포기하고 토건자본의 사익을 위해 도시난개발에 앞장 서는 사업이란 사실을 여실히 보여준다"고 비판했다.

이어 "사업의 타당성도 전혀 찾아 볼 수 없다. 대규모 주택을 보급하려면 그만한 수요와 인구증가, 그에 따른 환경기초시설의 완비와 사회적·생태적 환경수용력 등이 갖춰져야 가능하다"며 "그럼에도 이번 도시공원 민간특례 추진에서는 이런 필요성을 전혀 찾아볼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공급 규모에 대해서도 "현재 제주도는 미분양으로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기존 미분양에 지난해 신규주택으로 허가받은 4357세대를 포함하면 미분양은 더욱 심각해 질 것"이라며 "결국 사업 추진은 실수요자 보다 다주택사업자 등의 투기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데 이는 부동산 가격안정과 부동산 투기를 근절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방향을 정면에서 뒤흔드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현재 대부분의 환경기초시설이 사실상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다"며 "최근 준공한 신규소각장과 매립장도 수도 없이 쌓여 있는 압축쓰레기와 많은 양의 생활쓰레기 배출로 인한 압력으로 원활한 운영이 가능할지 우려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당장의 이해당사자인 지역의 시민들에게는 어떠한 의견도 구하지 않고 있다"며 "이렇게 사업이 강행 추진되면 도민사회가 극심한 갈등은 불가피하다. 시민을 철저히 배제한 상태에서 진행되고 있는 사업추진에는 상당한 무리가 따를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단순 택지개발을 통한 분양사업으로 이익을 쫒을 것이 아니라 공공성과 공익성을 전제로 한 최소한의 개발과 그에 따른 녹지 확보가 우선될 수 있도록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주문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