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가 추진하고 있는 화순항 항만기본계획(안)의 최대 쟁점사항인 해군기지 건설이 해수부의 기본계획에 언급된 반면 주민 의견수렴 자료에는 아예 누락된 것으로 확인됐다.

화순항 해군기지 반대 안덕면민대책위원회(이하 대책위원회)는 이에따라 해군기지 건설을 위해 누군가가 의도적으로 숨긴 것으로 보고 정확한 진위 규명에 나서기로 해 또다른 파장이 예상된다.

대책위원회는 지난 9일 해양수산부를 방문, 보안항구 지정을 반대하는 탄원서 등을 제출하고 화순항을 비롯한 도내 연안항의 기본계획 자료를 확보했다.

이 자료에 따르면 화순항의 항만관리·운영계획의 일환으로 ‘보안시설의 특수성을 감안, 독립적 운용이 가능한 특수부두시설의 배치’ 계획이 제시됐다. 즉 군항 개발이 감안된 것이다.

그러나 지난 6월 주민들에게 전달된 2차 화순항 기본계획(안)에는 이 같은 사항이 전혀 언급되지 않았다. 단지 화순항 개발평면도에 작은 글씨로 ‘보안항구’로만 표시됐을 뿐이다.

이처럼 화순항 기본계획(안)의 핵심사항이 정작 주민들의 의견수렴 자료에 빠져있어 주민들은 누락된 배경과 의도에 적지 않은 의구심을 갖고 있다.

대책위원회 관계자는 “(누군가가) 주민들의 반발을 의식해 몰래 해군기지 건설을 추진하기 위해 이 사항을 숨긴 것 같다”며 “빠른 시일 내에 해수부가 도에 보내온 자료 등을 검토해 진위를 가릴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