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가 결국 '오리온제주용암수'에 대해 제주용암수의 국내 판매를 허용했다.

제주도는 지난달 30일 오리온제주용암수와의 용암해수 공급관련 협의 결과를 발표를 통해 "국내 판매를 위한 물량은 하루 300t, 판매유형은 가정배달 및 B2B에 주력한다"는 협의안을 잠정 수용키로 했다고 밝혔다.

오리온이 그동안 제주도와의 협의 과정에서 요구했던 '판매량 제한 없는 온라인 전용마켓 대상 한정 판매, 국내 판매용 하루 600t 이상 허용' 등에 비해서는 조금 물러난 모양새다.

하지만 원희룡 지사가 직접 나서서 오리온의 국내 판매 불허 방침을 강조하며 원수공급 중단카드까지 내놓는 등 강경한 입장을 보여왔던 점에 비춰 사실상 제주도가 손을 든 것이 아니냐는 지적이 제기될 만하다.

다만 제주에 진출한 오리온이 1200억원이나 들여 공장을 건설, 지난해 12월부터 온라인을 통해 국내 판매에 나선 상태에서 국내 판매 허용은 어쩌면 불가피한 조치일 수도 있다.

특히 도내 대규모 개발사업이 각종 규제에 묶여 전면 중단되다시피한 상황에서 오리온마저 사업이 중단된다면 제주도의 대외신용도가 급락, 국내외 신규 투자 유치를 거의 기대할 수 없다는 점에서 긍정적이라는 의견도 적지 않다.

그런 의미에서 "제주의 자원을 활용, 기업 활동을 하는 측과 제주 공공자원의 보존 및 활용의 두 가지 측면을 모두 고려했던 제주도의 입장에서 상생 발전을 위한 하나의 과정으로 판단했다"는 박근수 환경보전국장의 설명은 충분히 공감이 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지사의 발언이 하루아침에 번복되는가 하면 제주의 공공자원이 민간기업의 돈벌이 수단으로 전락한데 대한 걱정은 가시지 않는다. 제주도는 국내 판매에 따른 사후관리에라도 최선을 다해야 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