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도의원 보궐 선거 예비후보 정책·얼굴 알리기 어려움 호소
각종 행사 취소 등 유권자 만남 제약…정부 감염병 대응 등 변수

오는 4월 15일 치러지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와  제주도의회의원 재보궐 선거가 70여일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이 이번 선거 변수로 작용할지 도내 정가와 예비후보자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이번 선거에 나서는 정치 신인 등 예비후보자들은 각종 행사 취소 및 연기 등으로 인해 유권자를 만날 수 있는 기회가 줄어들어 얼굴·정책 알리기에 어려움을 호소하면서 선거 운동 방법을 고민하는 등 대책마련에 나서고 있다.

이번 총선에 나선 예비후보 A씨는 "유권자들 가운데 악수를 청하면 피하는 유권자가 있는가 하면 악수를 꺼려하는 것 같아 손을 내밀지 않으면 이를 흠잡는 유권자도 있어서 난감하다"며 "선거를 떠나 국민 건강과 관련된 사안이기 때문에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빨리 종식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예비후보 B씨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선거운동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SNS나 전화 등 선거운동 방법을 다르게 하고 있다"며 "정치 신인이라서 현장에서 유권자를 한명 더 만나고 정책을 알려야 하는데 전화나 SNS 등으로 공약을 알리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지역 정가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여부가 선거에 어떤 영향을 줄지에 대해 주시하고 있다.

정부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대응이 변수로 작용하면 이번 총선에서 여당과 야당의 유불리가 달라질 것으로 전망된다.

우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부와 함께 사태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해 '부실 대응'이란 비판을 받으면 이번 총선에서 심판론으로 연결될 공산이 커 선거 결과를 낙관하기 어려울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야당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국민 건강과 관련된 사안이기 때문에 조기 종식을 위해 역량을 모아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면서도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확진자가 증가하는 원인은 정부의 부실 대응 때문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특히 서귀포시 동홍동, 대천·중문·예래동, 대정읍 선거구 등 제주도의회의원 재보궐 선거에 나서는 예비후보들은 총선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 등으로 도의원 재보궐 선거가 '무관심' 속에 치러지는 것은 아닌지 걱정을 토로하고 있다.

재보궐 선거가 국회의원 선거와 같은 날 치러지다보니 상대적으로 도민 관심이 총선에 쏠리는 데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확산으로 유권자를 만날 기회가 줄었기 때문이다.

한편 3일 현재 선거관리위원회에 등록한 예비후보자는 총선의 경우 제주시갑 9명, 제주시을 7명, 서귀포시 5명 등 모두 21명이고, 도의원 재보궐 선거 예비후보는 동홍동 5명, 대천·중문·예래동 2명, 대정읍 3명 등 모두 10명이다. 윤주형 기자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