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민일보·한라일보·JIBS>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공동보도준칙(2020.02.04.제정)


Ⅰ. 총칙

제20대 국회는 민생법안의 외면으로 최악의 국회, 식물 국회라는 평가를 받으면서 국민들로부터 외면 받고 있다.
오는 4월 15일 실시되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는 이 같은 정치 불신에도 불구하고 국민의 대표를 뽑는 중요한 선거이다.
이에 제민일보와 한라일보, JIBS는 정책자문위원회와 공동취재단을 발족하고 유권자 중심, 정책중심의 선거보도를 지향하며, 공정성과 객관성을 바탕으로 보도한다.

Ⅱ. 공동보도준칙

1. 유권자 중심의 선거 이슈 발굴과 보도
2. 정책선거를 위한 쟁점 발굴
3. 의혹·비방에 대한 철저한 검증
4. 공정보도와 선거 중립 견지
5. 유권자 선거 참여 유도와 불법 선거 감시

위 5가지 원칙에 따라 진실보도·공정보도·균형보도·형평보도를 기본으로 기자적 양심의 바탕위에서 보도원칙을 준수한다.

Ⅲ. 세부원칙

1. 유권자 중심의 선거 이슈 발굴과 보도

  1) 4.15 총선이 갖는 의의와 중요성에 대해 도민들에게 충실히 알린다.
  2) 유권자들의 생생한 목소리를 통해 제주발전 과제를 도출한다.
  3) 후보자와 정당의 정책대안을 비교·검토함으로써 객관적 판단의 근거를 제시한다.
  4) 유권자의 판단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사실을 의도적으로 과장·축소하거나 부각         또는 은폐하지 않는다.

2. 정책선거를 위한 쟁점 발굴

  1) 비판적 시각에서 쟁점을 발굴하고 후보자들의 정책과 공약을 면밀히 비교 검토해 정책선       거가 이뤄지도록 노력한다.
  2) 후보 간 우세 ·열세 등 단순 ·일과성 보도는 되도록 삼가 한다.
  3) 근거 없이 후보들의 지지도나 당선가능성에 대해 경마 식 보도를 하지 않는다.
  4) 후보자들의 자질 검증절차를 거쳐 객관적으로 보도한다.
  5) 정당 · 후보별 공약과 정책을 쉽게 정리해 이를 중점 보도한다.
  6) 양비·양시론을 지양하고 객관적 탐사보도를 추구한다.

3. 의혹·비방에 대한 철저한 검증

  1) 근거 없는 흑색선전이나 비방, 유언비어 등은 보도하지 않는다.
  2) 특정 정당이나 후보자의 일방적인 주장 등 확인되지 않은 정보와 자료는 철저한 사실 확        인을 거쳐 보도하되 반론권을 보장한다.
  3) 불·탈법 선거운동을 철저히 감시하되 유권자들이 선거에 대해 불신감을 갖게 하는 보도,         외부 간섭과 압력에 따른 보도 및 비 보도를 철저히 배격한다.
  4) 특정 개인이나 집단의 의견 또는 다른 매체의 보도 내용을 인용할 경우엔 반드시 출처를        밝힌다.

4. 공정보도와 선거중립 견지

  1) 선거에 참여하는 특정 정당의 정책이나 특정후보자의 주장을 의도적으로 옹호하거나 반        대하는 보도를 하지 않고 정치적 중립성을 견지한다.
  2) 특정정당이나 후보자에게 유·불리하지 않도록 보도와 편집에서 균형을 취한다.
  3) 출신지역과 학연, 소속 정당에 따라 후보자를 차별하지 않는다.
  4) 특정후보의 확인되지 않은 주장이나 추측을 일방적으로 보도하지 않는다.
  5) 혈전과 9부 능선, 포문 등 전투적 용어와 자극적이고 과격한 용어는 사용하지 않는다.

5. 유권자의 선거 참여 유도와 불법 선거 감시

  1) 많은 유권자가 선거에 관심을 갖고 투표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선거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올바른 선거문화 정착에 진력한다.
  2) 불법·타락 선거운동을 철저히 보도하되 이로 인해 선거에 대한 유권자들의 불신을 조장하       거나 주요 쟁점이 흐려지지 않도록 유의한다.

저작권자 © 제민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